국회는 16일 9개 상임위를 열어 대우차 노조 폭력진압사태, 신문고시제 부활, 일본 교과서 왜곡, 건강보험재정파탄, 공교육 붕괴등 주요 현안과 관련, 정부 대책을 추궁했다.

특히 대우차 사태와 관련, 한나라당은 상임위에 앞서 의원총회에서 경찰의 진압장면 비디오를 시청한 뒤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고 이한동총리 및 이근식행자부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키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과잉진압에 대한 책임추궁을 강조하면서도 노조의 경찰관 납치 감금 등 문제점과 대우문제의 근본적해결 방안등을 촉구, 논란을 빚었다.

문화관광위에서 한나라당 박종웅의원은 “언론고시 부활은 세무조사 등과 함께 언론장악을 위한 것”이라며 “규제개혁위의 이번 결정은 규제를 완화시킨 것이 아니라 강화시킨 개악”이라고주장한 반면 민주당 정범구의원은 “신문 공정거래 확립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치를 야당이 당파적으로 몰고가는 것은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교육위에서 한나라당 권철현의원은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관련, “현재의 우리 역사교과서도 과거 일제시대 조선사편수회에서 만든 내용이 이어져오고 있는 만큼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일본상품 불매운동을 제안했으며 정무위에서 민주당 이훈평의원은 “일본정부가 계속 적반하장격 태도를 취한다면외교·통상·문화등 국정전반에 걸쳐 대일정책을 전면 재검토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