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배혜정
철도노조가 수서발 KTX 노선 운영회사가 설립될 것으로 예상되는 8월 말에서 9월 초 사이에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나선다. 7월에는 대국민 여론전에 주력하고, 8월부터 단계적 쟁의행위에 돌입한다.

철도노조(위원장 김명환)는 3일 오후 서울 용산 철도회관에서 2차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철도 민영화 저지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정부가 지난달 밝힌 철도산업 발전방안에 따르면 이달 중으로 철도공사에 수서발 KTX 노선 운영회사 설립 준비단이 발족한다. 국토교통부는 2개월 안에 수서발 KTX 노선 운영회사를 세우고, 면허증을 교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 및 면허 교부 저지를 투쟁의 핵심 고리로 삼고 있다.

김명환 위원장은 "수서발 KTX 운영회사를 막지 못하면 철도 공공성 유지는 불가능하다"며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과 면허 교부를 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지난달 말부터 진행하고 있는 철도 민영화 반대 촛불집회를 매주 1회 수도권 주요 거점에서 진행한다. 11일 학계·시민·법률단체 주최로 '박근혜 정부 철도 민영화 무엇이 문제인가' 국회 긴급토론회를 열고 13일 오후에는 서울역광장에서 '철도·KTX 민영화 반대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아울러 차량·게이트 스티커, 전동차 전면 피켓 부착, 전국 거점 현수막 설치 등 선전활동에 주력한다.

노조는 이달 중으로 지도부를 중심으로 청와대를 향한 삼보일배를 진행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에 언급한 "철도 중장기 대안을 마련하고 민영화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이행하라는 요구다.

다음달에는 사복투쟁·직종별 휴일근로 거부·안전운행 투쟁 등 단계적 쟁의행위에 돌입한다. 17일 서울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공약이행 촉구와 철도 민영화 저지를 위한 2차 범국민대회'를 개최하고, 이날부터 전 지부 간부 철야농성과 파업학교를 진행한다.

최은철 노조 사무처장은 "8월 범국민대회 이후 국토부의 주요 정책 집행시 골간조직 협의를 거쳐 투쟁일정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