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통합진보당·진보정의당 등 야3당과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가 공동선언 13주년 기념식을 남북이 공동으로 개최하자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성공단 정상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개성에서 남북공동행사를 개최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며 "남북화해와 협력의 진정성 있는 출발을 위해 6·15 공동선언 13주년 남북공동행사를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당국 간 회담을 수용한 만큼 정부는 민간의 개성 남북공동행사 추진을 적극 수용하는 것이 온당한 태도"라며 "6·15 공동선언에 대한 태도는 남북관계 신뢰의 지표라는 점에서도 우리 정부는 공동행사를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는 "박근혜 정부가 공동행사 선결조건으로 말한 당국 간 회담이 이미 진행되기로 한 만큼 개성에서의 공동행사는 당연히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양승조 민주당 최고위원은 "우리 민족이 나아갈 곳을 제시하고 한반도와 세계평화의 길을 제시하는 6·15 공동선언 기념식 개최가 당국 간 회담에서 우선 논의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정미 진보정의당 최고위원은 "공동행사의 개성 개최를 위해 정부의 결단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6·15 남측위는 "이산가족 상봉이나 개성공단이 6·15 공동선언에 기초해 있는 만큼 민간 차원의 공동행사를 수용하는 것은 당국 간 회담의 좋은 결실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시일이 촉박하지만 정부가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면 공동행사를 문제 없이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야3당 지도부와 6·15 남측위 대표단, 김선동·이상규·김재연·김미희 통합진보당 의원, 이학영 민주당 의원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