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동구도시관리공단이 기간제 노동자 300명 전원에게 이달 말 계약해지를 통보해 논란이 일고 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앞장서야 할 공공기관이 되레 고용불안을 조성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공공비정규직노조 서울지부 성동지회(지회장 정진희)는 4일 정오 서울 성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동구도시관리공단이 지난달 말부터 기간제 노동자 300명에게 6월 말일자로 계약해지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성동구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체육관·수영장·주차장에서 일하는 이들은 공단과 3개월·6개월·9개월짜리 근로계약을 맺고 있다. 이들 중 180명은 3개월 단기계약직이다.

정진희 지회장은 "공단은 '계약해지 한달 전에 통보하지 않으면 분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이유를 댔다"며 "전원 계약해지한 뒤에 선별적으로 재계약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회는 서울시 24개 자치구 공단 중에서 성동구도시관리공단 기간제 노동자들의 처우가 가장 열악하다고 밝혔다. 올해 4월 공공비정규직노조가 24개 자치구 산하 공단의 기간제 노동자 근무조건을 조사한 결과 성동구도시관리공단의 기간제 노동자들은 시급 4천900원에 계약기간은 3개월로 가장 짧았다. 급식비·교통비도 지원받지 못했다. 성동구를 제외한 나머지 23개 공단에서는 월 5만~12만원의 급식비를 지급하고 있다.

정 지회장은 "주차사업팀의 경우 퇴직금을 주지 않기 위해 9개월마다 퇴사시켰다가 재입사시키는 일이 반복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공단 비정규직들은 혹여나 재계약이 되지 않을까 숨죽여 일하고 있다"며 "민주당 4선 고재득 구청장이 직접 나서 비정규직의 고용안정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공단 관계자는 "공단에서는 6월 말, 12월 말로 계약기간을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해고통보가 아니라 계약기간 만료에 대한 안내문을 보낸 것"이라며 "계약해지가 되는 사람은 인사평가에서 최하등급을 2회 이상 받은 몇몇 사람에 한정되고 나머지는 계약연장이 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