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대우차 부평공장 폭력진압사태의 조기수습에 부심하고 있는 가운데노동계의 반발이 거세지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노동계와 인권단체들은 13일 이무영 경찰청장의 사과와 관할 부평서장의 직위해제만으로는 사태를 해결할 수 없다며 관련자 전원 처벌과 부평공장 경찰력철수 등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인권단체 관계자들과 국회 의원회관을 방문해 각 당인권위원회와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당시 경찰의 폭력진압 실상을 담은비디오테이프 등을 전달하고, 진상조사와 함께 이무영 경찰청장 등 책임자 처벌을요구했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은 △대우차 주둔 경찰력 철수 △노조사무실 출입의조건없는 허용 △부상자 피해보상 △연행 노조원 석방 등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다음주초 이무영 경찰청장과 민승기 인천청장, 김종원 전 부평서장,현장 기동대장 등을 살인미수와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고발할 방침이다.

민주노총 손낙구 교육선전실장은 “관할서장 경질과 노조사무실 출입 허용으로이번 사태를 마무리하려는 시도를 좌시하지 않겠다”라며 “호텔롯데 사태 등그동안 여러차례 노동자들에 대한 과잉탄압으로 물의를 빚은 이무영 청장 등수뇌부가 물러나고 대우차 부평공장에서 경찰력을 철수할 때까지 계속 투쟁할것”이라고 밝혔다.

파문이 확산되자 경찰은 이번 사태에 대한 자체 감찰 대상을 일선 전경부터인천경찰청장까지 모든 관련자들로 확대해 책임자를 문책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애초 불허했던 14일 대우차노조의 부평역앞 집회를 허용하기로 했다.

또 경찰은 대우차 노조원들의 노조 사무실 출입을 막지 않기로 하고, 대우차남문에서 노조사무실이 있는 복지관까지 경찰병력을 철수시켰다.

이에 앞서 경찰청은 12일 과잉폭력 진압에 대한 책임을 물어 김종원부평경찰서장을 직위해제하고 후임에 양성철 경기경찰청 정보과장을 임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