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29일 진주의료원 폐업을 강행하자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일제히 홍준표 도지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정부에 폐업 중단을 위한 업무개시명령 시행도 촉구했다.

진주의료원지키기 공공의료강화범국민대책위는 이날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은 원천 무효"라며 "홍준표 도지사는 더 이상 도지사 자격이 없다"고 선언했다.

범대위는 "보건의료노조는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해 직원을 현재 대비 63.1%로 축소해 연간 130억원대인 인건비를 76억원대로 줄이고, 총수익에 견준 인건비 비율도 현재 82.8%에서 48.6%로 낮추겠다는 정상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며 "자구노력이 없었다는 홍준표 도지사의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환자의 생명권을 침해하는 홍 도지사는 즉각 퇴진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은 진주의료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도 이날 성명을 내고 "홍준표 도지사가 추진한 진주의료원 폐업 시나리오는 민주주의를 말살하고 의료공공성을 훼손하는 폭거"라며 "공공의료 사수를 위한 범국민적 저항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전국사회보험지부는 "진주의료원과 관련 홍준표 도지사의 행보는 강경 보수 이미지를 부각해 차기 대권의 포석으로 삼은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홍 도지사는 도민과 국민에게 사과하고 진주의료원 정상화 논의에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도 성명을 내고 "홍준표 도지사는 무상급식을 막으려다 정치권에서 밀려난 제2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되지 않으려면 주민들의 생명권·건강권을 담보로 진주의료원 폐업이란 정치적 도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박근혜 정부의 정책기조와도 전면 배치되는 진주의료원 폐업방침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는 폐업중단을 위해 업무개시명령 등 가능한 정상화 조치를 즉각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