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연맹

반값등록금이 이슈가 되면서 대학들이 등록금 동결에 따른 재정부담을 교직원에게 전가해 논란이 일고 있다. 대학들이 교직원의 인건비를 동결하거나 구조조정을 하는 방법으로 재정압박을 해소하려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립대연맹에 따르면 지난해 연맹 산하 22개 대학 중 90%가 임금을 동결했다. 물가인상률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삭감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교직원의 임금체계를 개편해 기본급을 일방적으로 줄이고, 명예퇴직을 유도하는 등 인건비를 줄이기 위한 대학들의 방침에 교직원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고원영(49·사진) 사립대연맹 위원장이 임기 중 활동 목표로 "교직원의 위상 확립"을 제시한 까닭이다. 고 위원장은 지난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연맹 사무실에서 <매일노동뉴스>와 만나 "정부는 책임을 대학에게 미루고 대학은 인건비를 줄이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교직원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다"며 "교직원의 단결로 일방적인 희생전가를 막아 내겠다"고 말했다.

"반값등록금 재정압박, 교직원에게 희생 전가"

고 위원장은 지난해 11월 경선으로 치러진 연맹 보궐선거에서 63%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다. 임기는 내년 9월까지다. 고 위원장은 제4대 사립대연맹 부위원장을 지냈다. 연세대 원주캠퍼스 직원노조 위원장과 한국노총 강원본부 원주시지부 부의장을 겸하고 있다.

고 위원장은 "반값등록금은 국가가 교육재정을 확충하고 대학도 불필요한 치적사업을 줄이는 등 머리를 맞대고 함께 풀어야 할 구조적 문제임에도 대학들이 자구노력 없이 직원들에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참다못한 대학 교직원들이 최근 연맹 가입을 문의해 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연맹 산하에는 22개 사립대 소속 5천여명의 교직원들이 가입해 있다. 고 위원장은 조직확대 사업을 통해 조직을 배가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그는 "단기적으로는 임금을 원상회복하는 등 처우개선에 힘쓰고 장기적으로는 교수 중심의 대학 시스템을 바꾸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교수 중심 대학 행정시스템 개선해야"

고 위원장은 특히 "대학에서 교수와 교직원은 서로 맡은 역할만 다를 뿐 신분상의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님에도 교직원을 하인처럼 하대하는 문화가 여전하다"며 "대학의 모든 행정과 시스템이 교수 중심으로 이뤄져 교직원들이 느끼는 소외감이 적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는 "교직원들의 연대투쟁으로 우리 스스로 위상을 높여 교수와 교직원 간 보이지 않는 유리 장벽을 낮추는 데 주춧돌을 놓겠다"고 다짐했다.

국립대 교직원과 같은 일을 하면서도 사립대 교직원이 차별을 받는 것도 고 위원장이 풀어야 할 과제다. 국립대 교직원을 비롯한 교육 공무원들은 상훈법에 따라 30년 이상 근무하면 국가로부터 교육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훈장을 받는다. 하지만 사립대 교직원들은 '민간인'이라는 이유로 포상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고 위원장은 "국립대 교직원과 같은 일을 하는 사립대 교직원들을 상훈법상 수여대상에서 제외시킨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 차별"이라며 "사립대 직원들도 교육자로서 인정받고 국가로부터 훈장을 받을 수 있도록 상훈법 개정사업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립대 예산과 행정의 투명한 집행을 감시하는 노조 본연의 역할과 함께 궁극적으로는 조합원들이 행복한 연맹을 만들고 싶다"며 "지나가는 자리가 부끄럽지 않는 위원장으로 기억되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