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혜정 기자

공공운수노조·연맹이 올해 6~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집중투쟁에 나선다.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와 인천공항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투쟁을 집중 지원하며 전체 공공부문 정규직화 투쟁으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노조·연맹은 2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6월 정부의 비정규직 세부정책이 발표되기 전까지 제대로 된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공동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연맹에 따르면 다음달 1일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열리는 '비정규직 철폐와 정규직화 쟁취를 위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3일에는 전회련학교비정규직본부가 노조·연맹과 함께 국회 앞 농성에 돌입한다. 농성은 28일까지 계속되고 기간 동안 조합원들의 릴레이 단식이 이어진다.

이태의 전회련본부장은 "교육부에서 6월 초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성의 있는 대책이 발표되지 않을 경우 7월 초 전국적인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교육부장관·교육감 직접고용과 호봉제 도입, 교육공무직법 제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인천공항 전체 노동자의 87%를 차지하고 있는 간접고용 노동자들도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현재 호봉제 인정·4조 3교대 시행을 요구하며 용역업체들과 8차례 산별교섭을 하고 있다.

조성덕 인천공항지역지부장은 "교섭을 지원해야 할 공항공사가 되레 노조의 파업을 유도하고 있다"며 "업체들에게 파업대책 작성을 요구하고 있고, 대체근무자 투입을 위한 교육까지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공항공사가 이런 식으로 파업을 종용한다면, 국제공항에서 1천800명이 일손을 놓는 전무후무한 일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김종인 노조·연맹 수석부위원장은 "무기계약직을 대표하는 학교비정규직과 간접고용을 대표하는 인천공항지역지부의 투쟁을 매개로 공공부문 비정규직 투쟁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며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근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