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혜정 기자

공공연맹(위원장 이인상)이 28일 무기계약직 소분과위원회 첫 간담회를 열고 회원조합의 현안을 청취했다.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6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인상 위원장은 "남은 임기 동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사업과 무기계약직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한국노총 내 무기계약직 관련 산별연맹과 연대하면서,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공대위 차원으로도 해결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 가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지방자치단체 무기계약직인 대전지역상용직노조·전국공무직노조·충청북도 무기계약직노조와 중앙행정기관 무기계약직인 전국통계청노조·국토교통부국토관리노조가 참석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임금체계와 신분증 문제로 차별받고 있는 무기계약직들의 사례가 이어졌다. 이규희 통계청노조 위원장에 따르면 호봉제로 임금을 받는 공무원과는 달리 통계청 무기계약직들은 기간제 노동자와 같은 일급제로 받는다. 하루 4만6천600원에 명절휴가비·맞춤형복지수당만 지원받고 있다. 지난해 국회에서 통계청 무기계약직 호봉제 전환이 논의됐지만 올해 새해 예산안 처리과정에서 호봉제 도입 예산 15억6천500만원이 전액 삭감되기도 했다. 이규희 위원장은 "신분증도 공무원들과 달라 기관, 기업체를 방문하는 공무수행에 애로사항도 많다"며 "차별받아 억울하다"고 말했다.

박종일 전국공무직노조 사무처장은 "자치단체에서 무기계약직에 대해 어떤 기준을 정하느냐에 따라 임금부터 신분증까지 느끼는 애로점이 각각 다르다"며 "정부에서 무기계약직에 대한 통일된 기준이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연맹은 앞으로 분과위를 통해 의제화된 회원조합의 요구사항에 대해 집중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연맹은 지난 21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무기계약직 의제에 대해 연맹이 책임 있게 다루겠다는 취지로 무기계약직 소분과위 구성을 의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