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혜정 기자
민주노총 여성위원회와 공공운수노조연맹·보건의료노조 등 10개 노동단체는 8일 "여성가족부는 임신과 출산의 권리를 침해받고 있는 여성노동자 문제를 해결하라"며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여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료와 순서를 정해 임신을 하고 임신을 했다는 이유로 해고를 당하는 여성노동자들의 얘기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며 "그럼에도 정부는 별다른 대책 마련도 없이 아이를 낳으라고만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성화 민주노총 여성위 차장은 "임신을 이유로 해고당한 부산 금정구청 보육교사와 10시간 노동·10분 휴식의 3교대제 같은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유산하고 선천성 심장질환아를 출산한 제주의료원 간호사들의 문제와 관련해 여가부장관 면담을 요구했지만 해당 부처의 문제가 아니라는 이유로 면담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성 차장은 이어 "오늘 오전에야 '6월에 만나자'는 연락을 받았는데, 조윤선 장관은 즉각 면담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정명화 부산보육협의회 대표는 "보육교사들이 임신을 이유로 해고를 당하고 피눈물을 흘리는 동안 여가부는 무엇을 하고 있냐"고 반문하면서 "조윤선 장관은 현장의 목소리를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대책을 마련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