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국철도노조 전·현직 간부 6명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해 민주노총과 철도노조는 "의도된 공안탄압"이라고 반발했다. 철도노조의 KTX·공공부문 민영화 반대투쟁을 무력화하기 위한 공안탄압이라는 주장이다.

민주노총과 KTX민영화저지범대위는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KTX 민영화 반대여론이 국민적 요구로 확산되자 철도노조 전·현직 간부들에게 국가보안법을 적용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경찰이 이적단체라고 지목하고 있는 노조 현장조직인 '한길자주노동자회'에 대해 "2007년 결성된 여러 현장조직 중 하나"라며 "지난해 통합진보당 사태 이후 사실상 활동이 중단된 상태이며 일부 회원의 친목모임 성격으로 유지돼 왔다"고 밝혔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철도노조가 5~6월 민영화 저지투쟁을 위해 본격적으로 힘을 모으려는 시기에 압수수색을 단행한 것은 철도 민영화 저지투쟁을 사전에 막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압수수색에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과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장 등 지역본부장 2명과 노조 전·현직 간부들이 포함된 것에 대해 "민주노총에 대한 공안탄압"이라며 강력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찰이 압수한 물품에는 철도노조 규약집·철도노조 선거문서와 대형서점에서 구입한 조선노동당 조직연구 책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