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성 기자

이주노동자들이 노동3권 보장과 고용허가제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경기이주공대위·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이주공동행동은 28일 오후 서울 종로 보신각 앞에서 '2013 이주노동자 메이데이 집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주노동자들은 법정공휴일인 노동절에 쉬지 못해 일요일인 28일에 노동절 집회를 개최할 수밖에 없다"며 "한국은 사업주 대신 이주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사업장 변경의 자유를 허용하고 이주노동자노조를 합법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한국에는 70만여명의 이주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3D업종에서 일한다. 저임금·장시간 노동·산업재해에 노출돼 있다. 사업장 이동의 자유가 없는 고용허가제로 인해 이주노동자들이 무권리 상태로 노예노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우다야라이 서울경기이주노동자노조 비상대책위원장은 "한국은 겉으로는 다문화 사회를 위한 사업을 홍보하지만 속으로는 이주노동자를 기계부품처럼 이용하며 노동기본권을 탄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주노동자들은 한국경제 가장 밑바닥에서 경제를 떠받치고 있지만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주노조 인정과 단속추방 및 폭력 중단, 최저임금 인상을 요구했다.

주봉희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정부는 이주노동자들이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이주노조를 인정해야 한다”며 "이주노동자들이 노동자로서 법에 명시된 기본권을 쟁취할 수 있도록 민주노총이 함께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서는 무료 노동상담·무료 한의진료·즉석사진 찍기·산업안전보호구 체험 등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집회 후에는 200여명의 참가자가 보신각부터 시청광장까지 행진 퍼레이드를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