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혜정 기자

박근혜 정부가 최근 철도 경쟁체제 추진을 공식화하면서 지난달 말 취임한 김명환(48·사진) 위원장을 비롯한 철도노조 집행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김 위원장은 다음달 초부터 한 달간 전국을 돌며 조합원들을 만나는 현장순회에 나선다. 정부의 철도 민영화 추진에 대한 집행부의 대응방침을 설명하고 조합원들의 참여를 호소하기 위해서다.

지난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철도노조 사무실에서 <매일노동뉴스>와 만난 김 위원장은 "이번 싸움의 중심이 철도노조인 만큼 조합원들의 동참이 필수적"이라며 "현장순회를 통해 투쟁방향을 전 조합원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결의를 모아 낼 것"이라고 말했다.

허준영 전 코레일 시절 3년간 극심한 탄압에 맞서 투쟁하는 과정에서 조합원들의 피로도는 상당히 높다. 하지만 철도산업과 철도노동자를 위협하는 민영화에 대한 조합원들의 위기의식 또한 그에 못지않다는 게 김 위원장의 설명이다. 그는 "철도노동자들은 정권이 세 번 바뀌는 동안 구조조정과 민영화 압박에 시달려 왔다"며 "10년 넘게 노조를 믿고 힘을 모아 준 조합원들 덕분에 여기까지 왔는데, 이번에야말로 철도 민영화 투쟁에 종지부를 찍는 싸움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30일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정부가 제2 철도공사를 설립하거나 민관합동으로 수서발 KTX 운영을 맡기는 방안을 확정할 경우 총파업 등 배수진을 치고 강력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국토교통부가 5월 말 수서발 KTX 운영사 방식 등을 담은 중장기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라며 "국토부 발표 즉시 투쟁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무엇보다 대화를 원천봉쇄하고 있는 정부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노조는 김 위원장 선출 이후 국토부장관 면담을 요구하는 공문을 두 차례 보냈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는 "일방적인 발표는 정부에게도 독이 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노조를 포함해 민영화에 반대하는 각계각층과 대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새 집행부가 마주한 현안은 철도 민영화뿐만이 아니다. 현장 인력충원도 시급한 사안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허준영 전 코레일사장이 강도 높게 추진한 '인력효율화 정책'에 따라 현장인력이 대폭 감축됐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현장에서 일이 안 돌아갈 정도로 사람이 부족한데 코레일은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식으로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위적 인력감축에 더해 매년 1천여명 정도의 자연감소분을 못 채우고 있다. 현장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냐면, 열차를 운전할 기관사 인력이 부족하니까 열차 뒤에서 안내하는 차장을 기관사로 발령을 낸다. 빈 차장 자리는 다른 곳에서 또 사람을 빼서 채운다. 사람이 빠진 곳에서 인력충원을 해 달라고 아우성을 치면 '사람도 없고 힘드니까 잘라서 외주화하자'는 얘기가 나오는 것이다.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노조는 임기 동안 인력충원 문제를 우선 해결하면서, 조합원들의 정년연장 요구에 대한 합리적인 안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2003년과 2009년 철도파업으로 해고된 조합원들의 원직복직을 성사시켜 조직강화를 이뤄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