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 가진 경제5단체장과의 만남에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16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관광고등학교에서 열린 경제5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경제민주화는 페어플레이로 창조경제를 뒷받침하자는 것”이라며 “지하경제 양성화도 조세정의를 실현하자는 것이지 기업의 정상적 경영활동을 위축시키려는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기업들은 그간 재무건전성이 향상돼 투자 여력이 있다”며 “기업과 경제인들이 제2의 경제부흥을 위해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에 함께한 각 부처 관계자들도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들이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은 “열린고용시스템을 통해 기업들이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며 “공공부문에서는 올해 청년 고용과 관련한 목표를 설정해 청년 채용을 적극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경제단체장들은 정부의 경제민주화 정책이 기업의 투자의욕을 꺾어 결과적으로 고용 증대를 가로막고 있다고 성토했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기업인들이 어려워지는 사업 여건과 대기업에 대한 비우호적인 분위기로 많이 위축돼 있다”며 “기업이 활력을 잃으면 일자리 창출도 둔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희범 한국경총 회장도 “처벌·규제 등으로 기업과 기업인을 누르는 것이 반드시 경제민주화가 아니라는 박근혜 대통령 말에 공감한다”며 “투자를 위축시키는 법안, 근로의욕을 저하시키는 입법을 자제하고 경제 살리기에 우선순위를 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