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이 국회 본회의 도중 '누드 사진'을 본 이유에 대해 "청소년 보호를 위한 음란물 사이트 실태 파악이었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사건 발생 뒤 20여일 만에 뒤늦은 해명에 나선 것인데요.

- 심 의원은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카톡을 하던 중 누군가 보낸 주소창을 클릭했더니 '다음'의 한 누드 사진 사이트로 연결됐고, 5초 만에 '뒤로' 버튼을 몇 번 눌러 사이트를 빠져나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직접 누드 사이트를 검색한 장면이 담긴 사진에 대해서는 "구글에서 '누드사진' 같은 청소년들이 입력하기 쉬운 키워드를 검색해 1분 동안 웹문서 목록만 훑어봤다"며 "한 언론에서 보도한 '누드사진'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한 사진은 제가 실제 누드사진을 본 것이 아니라 검색돼 나타난 웹문서 목록만 살펴본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 그는 이어 "그간 경위를 설명하는 것보다 사과가 먼저라는 생각에 사죄하고 윤리위원직을 사퇴했으나, 야당이 저를 윤리위에 회부해 이제 그 경위를 밝힌다"며 "이유야 어찌됐든 본회의장에서 십여 초간 누드사진 블로그를 검색한 것은 적절치 못한 행동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스마트폰 관련 청소년보호법안을 발의 준비 중이라고 전했는데요.

- 하지만 이정미 진보정의당 대변인은 “치사한 변명”이라며 “하필 그 시간, 그 장소에서 그런 검색을 실태조사를 파악하겠다며 했다는 것이 잘 납득이 안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김현 민주통합당 대변인도 “정부조직개편안을 표결처리하는 그 시간에 그 정도로 시급하고 다급한 문제였나”라며 “납득하기 어려운 내용으로 왜 논란을 다시 삼으려 하는지 의문이고 낯부끄럽다”고 꼬집었습니다.

이경재 방통위원장 후보 청문회 보고서 채택 무산

- 이경재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 인사청문회 보고서가 야당 반발로 채택이 무산됐습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11일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 후보자의 경과보고서 채택 안건을 심의했는데요.

- 이 후보자의 임명에 반대한 민주통합당 의원들이 회의 중간 퇴장함으로써 의결 정족수 부족으로 표결이 무산됐습니다.

- 미방위 소속 민주통합당 의원들은 이 후보자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 인사로 방송의 공공성, 중립성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경과보고서 채택에 반발해 왔습니다.

- 반면 새누리당 의원들은 “청문회 경과보고서는 말 그대로 청문회에서 있었던 일, 그 경위를 정리해서 법적 문건으로 확정해 남기는 것”이라며 “오로지 정쟁과 정략에 혈안이 돼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했다”고 비판했습니다.

- 한편 언론노조·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 등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를 ‘제2의 최시중’으로 표현했는데요.

-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방통위원장 후보로 새누리당의 이경재 전 의원을 지명한 것은 노골적으로 방송장악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며 “이 후보는 2009년 국회 문방위원을 지내면서 신문의 방송진출 허용을 주장하면서 보수신문들이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날개를 달아준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비난했습니다.

2030 세대, 소득은 정체 필수 지출비용은 증가

- 20~30대 가구의 소비지출에서 식료품비와 주거비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필수 지출 항목의 지출규모가 커지면 저축과 여가 비용 등이 줄어드는 게 당연한데요. 이들 세대의 삶이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다는 의미로 읽을 수 있습니다.

- 현대경제연구원은 11일 '청장년 가구의 엥겔·슈바베계수 급등'이란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며 "20~30대 고용을 확대하고 청장년층의 생활비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는데요.

- 통계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30대 가구의 소비지출에서 식료품이 차지하는 비중(엥겔계수)은 2009년 12.8%에서, 2010년 12.3% → 2011년 12.5% →지난해 13.0%로 증가했습니다. 이들 세대의 주택관리비·월세 등 주거비의 비중(슈바베계수) 역시 같은 기간 9.6% → 9.9% →10.1% → 10.6%로 증가한 것으로 나왔네요.

- 20~30대의 엥겔계수·슈바베계수가 증가한 이유는 소득 정체가 원인이었습니다. 지난해 근로소득 증가율을 살펴봤더니 이들 계층은 1.2%였습니다. 반면 40~50대는 7.5% 수준이었네요.

- 연구원은 "청년 고용에 인센티브를 확대해 20~30대 가구의 근로소득 증대방안을 찾고, 임대주택 공급과 보육·교육 지원을 강화해 이들 계층의 기본적인 생활비를 줄여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최근 내놓은 부동산 대책에서 공공주택의 공급량을 줄이기로 했는데요. 박근혜 정부에서의 젊은 층의 삶은 계속 팍팍해질 것 같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