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청소·기계·전기 관리 업무에 종사하는 무기계약직 노동자들이 노조를 만들어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연맹(위원장 이상무)은 "지난 28일 민주노총 인천본부 대강당에서 공공운수노조 인천시시설관리공단지회가 설립총회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초대 지회장으로 선출된 박창모 지회장은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고령자가 많은 사업장이다보니 알게 모르게 관리자들에게 무시를 당하고 불합리한 대우를 받는 경우가 많았다"며 "조합원들의 노동조건과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시설관리공단지회는 공공운수노조 인천지역 지자체전략조직사업의 일환으로 조직됐다. 인천시가 지난해부터 비정규직 대책을 내놓고 시행하고 있지만 비정규직 고용안정이나 처우·근로환경 개선이 여전히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들 조합원 역시 지난해 인천시 비정규직 대책에 따라 간접고용에서 정규직(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지만 차별은 그대로라는 주장이다. 조합원은 70여명이다.

인천지역 지자체조직화사업단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인천시 비정규직 대책에 따라 간접고용에서 직접고용으로 전환된 비정규 노동자들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노동자들은 다수가 주6일 근무를 하고 있고, 전기·기계 등 교대제 실시 직종의 노동자들은 주당 노동시간이 50시간을 초과해 일을 하고 있었다. 초과노동에 대한 법정 수당을 미지급하는 경우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물가상승률 대비 임금인상도 이뤄지지 않았고, 지금까지 용역업체 수준의 임금이 유지되고 있다고 노조는 밝혔다.

신진선 공공운수노조 인천본부 미조직비정규국장은 "인천시의 홍보와는 달리 비정규직 대책이 실질적인 임금인상이나 처우개선 효과가 없는 '보여주기식' 사업이었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시가 제대로 된 정책을 집행할 수 있도록 노조가 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