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정책연대
공기업정책연대(의장 김주영)가 올 한 해 공공기관 지배구조 정상화와 사회공공성 강화, 공공부문 청년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기로 했다.

양대 노총에 포함된 24개 공기업노조로 구성된 공기업정책연대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올해 사업계획을 의결했다.

공기업정책연대는 특히 공기업 경영평가 기준 재정립 등 자율경영과 책임경영, 박근혜 정부가 공기업 민영화 대신 추진하겠다고 밝힌 '공기업 합리화 정책'에 대해서도 공동대응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공기업정책연대 관계자는 "공기업 민영화·선진화·합리화로 이어지는 정부 정책을 예의주시하면서 부당한 정부지침이 내려오는 등 긴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응할 수 있는 투쟁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흔히 "공기업 부채는 모두 부실·방만 경영 때문"이라고 잘못 알려진 부분에 관해서도 오해를 풀고 진실을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회공헌사업에 나서고 있는 공기업들의 활동과 공기업 종사자들의 업무현황을 홍보하는 '공기업 바로 알기' 대국민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공공기관 명예퇴직수당 제도개선 대응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공기업정책연대는 이날 회의에서 한국남부발전노조·남동발전노조·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노조의 가입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김주영 의장은 "공기업정책연대를 통해 회원조합 간 현안을 충분히 공유하고 해법을 함께 고민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