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부도위기에 몰린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을 정상화하기 위해 비상대책반을 가동한다.

서울시는 18일 행정2부시장을 팀장으로 하는 TF팀과 도시계획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추진단을 꾸려 용산사업의 개발계획 변경과 인허가 등 코레일이 협조를 요청한 사항에 대해 법령상 가능한 범위에서 적극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지난 15일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의견에 따라 사업지가 변동될 경우 개발요건을 완화해 달라고 서울시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주민갈등 해소가 선행되고, 사업시행사인 드림허브가 제출한 개발계획 변경안이 결정되면 실시계획인가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용산사업 부지 내 국·공유지 일부는 무상으로, 일부는 현금 대신 토지상환채권을 받는 조건으로 넘겨달라는 코레일의 요청에 대해서는 도로 등 공공시설 부지의 무상귀속 요청은 적극 검토하되, 공유지 매각대금을 토지상환채권으로 인수하는 방안은 전례가 없는 점을 들어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 여의도~용산 간 신교통수단에 대한 교통개선 부담금 완화 요청은 승인기관인 국토부와의 협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코레일이 사업 정상화를 위한 사업계획을 수립할 때 상가세입자 지원을 포함한 주민 보상대책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의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