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는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드러난 고위공직자 자녀들의 가계곤란 장학금 부당수혜 논란과 관련해 전국 대학의 가계곤란 장학금 지급실태 감사를 18일 교육과학기술부에 청구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위공직자나 부자들이 가계곤란 장학금을 부당수령한 만큼 실제 저소득층 학생들의 장학금이 줄었거나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을 것"이라며 감사 청구 이유를 밝혔다.

참여연대가 감사 청구 대상으로 우선지목한 학교는 이화여대와 한국외국어대다.

이화여대는 윤병세 외교통상부 장관 딸에게 2008~2010년 가계곤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화복지 장학금' 200여만원을 5차례에 걸쳐 지급한 사실이 확인됐다.

참여연대는 "윤 장관이 2008년 이후에도 고액연봉을 받았고 2013년 현재 재산이 9억여원에 이른다는 점을 봤을 때 증빙서류를 허위로 작성·제출해 장학금을 부당하게 수령한 것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한국외대도 2004년 서남수 교과부 장관의 딸이 입학하자마자 특별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한 사실이 드러났다. 특별장학금은 각종 재난·재해 피해 가정의 자녀와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수령대상으로 하고 있다. 서 장관 역시 자녀가 특별재해 장학금 수령 당시 교육부 이사관이었다. 어려운 가정형편과는 거리가 멀다는 얘기다.

참여연대는 "문제가 된 해당 대학을 철저히 감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국 대학의 가계곤란 장학금 지급 실태와 장학행정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가계곤란 장학금이 취지에 맞게 사용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감독해 달라"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교과부 감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