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올해 안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공무원노조들을 광역자치단체공무원노조연맹(광역연맹)의 깃발 아래 하나로 묶을 겁니다.”

광역연맹은 지난해 6월 출범한 대한민국공무원노조총연맹(공무원노총)의 3주체 중 하나다. 통합 광역연맹이 박상조 초대 위원장를 거쳐 지난해 11월 윤주용 2대 위원장 체제로 새롭게 닻을 올렸다. <매일노동뉴스>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역연맹 사무실에서 윤주용(53·사진) 위원장을 만났다. 윤 위원장은 경기도청공무원노조 사무총장과 위원장을 지냈다. 지난해 10월 광역연맹 2대 위원장에 당선됐다. 임기는 2년이다.



- 공무원노총으로 통합한 뒤 광역연맹에 변화가 있나.

“흩어졌던 조직이 하나로 모아졌다. 통합 전에는 광역연맹 7개 노조, 옛 공노총 6개 노조 등으로 나뉘어 있었다. 통합 뒤 이를 합치고 새로운 조직이 가입하기도 했다. 현재는 17개 광역자치단체 노조 중에서 12곳이 연맹 소속이다. 조합원 규모는 2만8천명이다.”



- 광역연맹의 올해 주요 사업은.

“조직화다. 노조는 하나의 깃발 아래 뭉쳐야 역량과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7개 광역자치단체 노조 중에서 5곳(부산·강원·광주·경남·세종시)이 광역연맹과 함께하지 않고 있다. 올해 안에 광역연맹과 함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윤 위원장은 공무원노조법 개정도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그는 “공무원노조법에 의해 구속되고 제약받는 것이 많다”며 “정부는 공무원 노동기본권을 보장하면 큰일 나는 줄 아는데 너무 염려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어 “공무원 노조활동을 위해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 적용도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역연맹은 이달 18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직종개편 후속대책 마련 △지방공무원 정원 및 기구조정 개선 △시간외 근무수당 제도 개선 △대학생자녀 학자금 지원 △특별위원회 활성화 △조직강화·확대사업 △노조간부 워크숍·교육사업을 담은 올해 사업계획을 통과시켰다.



- 특별위원회 설치가 눈에 띄는데.

“공직사회 주요 현안인 제도개선·공무원연금·교육문제에 대해 특위 차원에서 연구하고 대안을 내놓겠다는 구상이다. 광역자치단체는 정부조직에서 미드필더 역할을 한다고 본다.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 활발히 움직이면 좋은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공무원노총에서 서포트할 것이다.”



- 공무원노총에는 기초자치단체공무원노조연맹(기초연맹)도 참여하고 있는데.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의 관계는 상·하위 개념이 아닌 파트너의 관계다. 광역연맹과 기초연맹 역시 서로 협조하면서 가고 있다. 대부분의 기초자치단체는 재정자립도가 낮아 사정이 좋지 못하다. 이런 경우 (상대적으로 사정이 나은) 광역자치단체의 역할이 크다고 본다. 광역과 기초가 서로 돕고 공유해 가면서 발전방안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 통합의 효과와 과제는.

“옛 광역연맹은 1만2천명 수준이었으나 통합 뒤 2만8천명까지 조직이 확대됐다. 흩어져 있던 목소리도 통일된 목소리로 모을 수 있게 됐다. 대정부교섭에서 묵과할 수 없는 힘이 될 것이다. 물론 아직은 공무원노총과 연맹체 간 사업이 중복되는 사례도 있다. 비용이 이중으로 드는 것이다. 차후 시스템 손질이 필요한 부분이다.”



- 박근혜 정부가 출범했다. 바라는 바는.

“내년 공무원 직종개편 시행을 앞두고 올해 그 후속대책을 정리해야 한다. 직렬조정 등 과제가 산적하다. 박근혜 정부가 긍정적으로 잘 마무리해 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