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관광공사노조
"인천공항공사의 면세점 민영화가 잇따라 무산된 것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해야 한다는 시대정신이 반영된 겁니다.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50년간 공공적으로 운영해 오던 면세사업을 지키고, 훼손된 공사의 공공성을 되찾기 위해 사력을 다하겠습니다."

장두일(50·사진) 한국관광공사노조 위원장이 밝힌 활동 목표다. 장 위원장은 27일 오전 서울 중구 공사 노조사무실에서 <매일노동뉴스>와 만나 "중소기업 대통령을 내건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면세사업에 대해 보완·수용을 약속한 만큼 상생이라는 시대정신에 맞는 합리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경선으로 진행된 임원선거에서 53%의 지지를 얻어 17대 노조위원장에 당선됐다. 임기는 이달 14일부터 2년이다. 장 위원장은 89년 공사에 입사했다. 이후 해외마케팅실 일본팀(98년)·컨벤션 뷰로처(2004~2005년)·중국지사(2006~2009) 등 여러 부서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노조에 따르면 공사는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효율만을 따지는 이명박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정책으로 면세사업 운영이 불투명한 데다 제주 중문 관광단지도 매각을 강요받고 있다. 또 공사의 원주 이전시 파생되는 문제와 인사적체 등 내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하다.

장 위원장은 "공사가 백척간두에 몰려 있어 살려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위원장에 출마했다"며 "정체된 사내 분위기를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고 합리적 대안 제시로 현안을 풀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가장 시급한 현안은 면세사업의 지속적 운영 여부다. 인천공항공사의 면세점 매각은 두 번이나 무산됐다. 공사는 지난해 11월 1차 공개입찰이 무산되자 입찰 조건을 완화해 다시 공고를 냈다. 하지만 단 한 곳도 입찰에 응하지 않았다. 면세업계에서는 높은 임대료와 국산품 판매비율 50% 의무화 등으로 수익을 내기 힘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장 위원장은 "인천공항 면세점에 국산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 대표들이 먼저 나서 면세점 매각 중지를 요청하고 있는 만큼 기업들도 공공성을 지키며 50년간 흑자를 낸 공사의 운영능력을 인정해 준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1차 입찰과 2차 입찰은 내용이 판이하게 달랐던 만큼 기재부가 같은 입찰로 간주해 수의계약을 강행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국가계약법에 따르면 2회 유찰시 수의계약이 가능해진다. 일각에서는 사업권이 결국 대기업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장 위원장은 "기재부가 수의계약을 강행한다면 면세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재벌에게 또 다른 특혜를 주려 한다는 사회적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며 "정부측에서도 민간보다는 공기업을 관리하기가 용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사의 면세사업 운영수익이 지금처럼 100% 관광진흥재원에 재투자된다면 정부로서도 관광산업을 위해 별도의 세금을 걷을 필요가 없다. 장 위원장은 새 정부가 공기업을 압박하기 보다는 잘 활용해서 국가 발전의 첨병으로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장 위원장은 중문 관광단지 매각과 관련해서도 "기존 골프장 용도를 변경해 제주 복합리조트 단지를 추진하고, 제주경제 활성화와 국부창출에 기여하겠다"며 "정부가 외래 관광객 2천만명 유치를 목표로 세운 만큼 그 주역인 공사의 역할을 존중해 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공사의 원주 이전에 대해서는 "공사가 내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관광동향 파악과 관광정보 제공기능을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며 "원주와 서울 인원을 반반씩 나눠 공사의 본래 기능을 유지하게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 위원장은 이어 "대화와 타협을 바탕으로 하나 된 노조를 꾸려 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위원장은 봉사하고 헌신하는 자리"라며 "작게는 공사 구성원들의 꿈을 실현하고 나아가 한국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