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노조와 전교조·공공운수노조 등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14일 오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해고자 복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공공부문 해고자들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에게 복직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전국공무원노조·전교조는 14일 오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부문 사용자인 정부가 헌법에 보장된 노조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억울하게 해고된 공공노동자들을 복직시켜 노사관계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노조설립 투쟁을 하고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해고된 공무원은 137명이다. 공공부문 민영화 저지와 비정규직 노조설립 투쟁으로 해고된 공공기관 노동자들은 165명이다. 참교육을 실천하고 내부 비리를 고발했다는 이유로 해직된 교사는 31명이다.

이들 중에는 해고된 지 10년이 넘은 사람들이 적지 않다. 사회공공성을 지키는 국민의 공복이 되기 위해 투쟁하다 억울한 해고를 당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약속한 복지국가 건설을 위해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려면 해당 업무 종사자인 공공부문 해고자 복직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며 "공공부문 해고자 복직 여부는 새 정부가 올바른 노사관계와 노동정책을 정립하는 데 가늠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노동기구(ILO) 가입은 물론 국제연합(UN) 사무총장을 배출한 국가가 헌법에 보장된 최소한의 노동기본권조차 지키지 않으며 국격을 운운하는 것은 기만"이라며 "새 정부가 실질적인 복직방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국민적 저항이 공공부문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해외 노동계도 연대투쟁을 선언했다. 일본·호주·네팔·미국 등 전 세계 33개 공공부문노조와 사회학자·교수 55명은 해고자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인수위에 제출했다. 이들은 탄원서를 통해 "공공부문의 사용자인 정부가 앞장서 노조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공공부문 노동자들을 해고한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박근혜 당선자가 이들을 복직시키지 않는다면 더 많은 국가들과 연대해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