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윤정 기자

국제사회가 한국정부에 "전국공무원노조를 인정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과 공무원노조(위원장 김중남)는 31일 오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원노조 인정과 해직자 복직을 요구하는 국제사회 6천976명의 서명지를 인수위에 전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지난 24일 국제온라인 캠페인조직 레이버스타트(laborstart.org)와 ‘김중남 위원장 단식지지 및 공무원노조 인정, 해고자 복직을 포함한 공무원 노사관계 정상화 요구’ 공동캠페인을 시작해 31일 오전 10시 현재 미국·영국·캐나다·독일·프랑스·일본·대만 등 세계 각국에서 6천976명의 서명을 받았다. 이들은 “한국정부는 공무원노조와 대화에 나서라”며 “공무원노조 인정과 해직자를 복직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경자 민주노총 비대위원은 이날 “정부는 대선 직후 김중남 위원장과 곽규운 사무총장을 해고하는 등 공무원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OECD·G20 가입국으로서 대한민국의 품격을 말한다면 공무원노조를 인정하고 해직자를 복직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로사 파바넬리 국제공공노련(PSI) 사무총장은 항의서한을 통해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위한 목소리는 인권의 문제로서 표적탄압 대상이 돼선 안 된다”며 “공공·공무원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항의서명지를 인수위 행복제안센터에 접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