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계가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에게 "여성의 노동·빈곤·폭력의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과 한국여성노동자회 등 10여개 여성·노동·시민단체는 28일 오전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어려운 여성들의 삶을 보듬는 첫 여성대통령이 돼 달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한국의 성 격차지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35개국 중 108위로 하위수준에 머물러 있다. 한국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49.9%로 OECD 평균인 64%에 한참 못 미친다. 게다가 OECD 국가 중 남녀 임금격차 1위다. 최저임금 미달자 중 여성노동자가 61.5%에 이른다.

이런 상황인데도 한국에서 '여성의 지위가 개선돼 더 이상 성 평등 과제가 중요하지 않다'는 잘못된 인식이 팽배하다는 게 이들 단체의 설명이다. 이들 단체는 "계층과 지역을 막론하고 다수의 여성들이 심각하게 느끼는 것이 바로 여성폭력의 문제"라며 "일상적인 여성폭력이 줄어들지 않고 있는 데 반해 우리 사회는 이를 사소하게 치부해 문제가 악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여성·노동·시민단체는 폭력문제 해결을 위해 통합적 인권교육 의무 실시와 폭력 예방·사회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을 새 정부에 주문했다. 이들 단체는 "박 당선자가 빈곤의 여성화를 양산하는 노동·복지영역에서 차별구조를 해소하고 남녀 모두 사회안전망에서 배제되지 않는 성 평등 복지국가를 만들어야 한다"며 "당선자의 정책이 가장 낮은 곳에서 고통 받는 여성의 삶을 변화시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