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시민사회·보건의료단체들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에게 의료민영화 정책을 폐기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양대 노총과 건강세상네트워크·보건의료단체연합 등 32개 노동·보건의료단체가 참여하는 무상의료운동본부는 26일 논평을 내고 “박 당선자에 대한 지지는 영리병원을 비롯한 의료민영화 추진에 대한 국민적 신임이 아님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며 “만약 박 당선자가 영리병원 등 의료민영화 정책을 이명박 정부처럼 밀어붙이려 한다면 이명박 정부 초기의 촛불 항쟁은 남의 일이 아닐 수 있다”고 경고했는데요.

- 의료민영화 정책을 중단하겠다던 문재인 후보가 100만표 남짓한 차이로 근소하게 졌고 박근혜 당선자에게 표를 던진 국민 대부분도 의료비 상승을 가져올 의료민영화 정책에 반대할 것이라는 겁니다.

- 또 박 후보가 공약한 △4대 중증질환 진료비 100% 국가부담 △분만시설 없는 지역에 공공 산부인과 개설 △만 12세 이하 어린이 필수 예방접종 무상지원 등을 이행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 무상의료운동본부는 “박 당선자는 새 대통령으로 당선된 만큼 자신의 공약이 아니더라도 시민사회단체가 지적해 온 비판에 귀 기울이고 병원비 걱정 없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봉급쟁이가 부러운 자영업자들

- 소규모 자영업자의 월평균 가구소득이 근로자가구보다 70만원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전국 5인 미만 사업체 1만1천 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인데요.

- 26일 연구원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규모 자영업자의 월평균 가구소득은 350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일반 근로자가구보다 70만원 적은 금액입니다. 또 자영업 가구의 2%는 소득이 최저생계비보다 적은 ‘절대빈곤층’이었고, 9%는 중산층에도 못 미쳤습니다.

- 저소득 자영업자의 노후 대책도 열악했는데요. 연 가구 총소득 2천만원 미만의 저소득 자영업자 3명 중 1명은 노후준비를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82%가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 국민연금 가입 등 노후소득 준비를 못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근로 기간에 노후소득을 대비하지 않는 저소득 자영업자를 방치하면 노령빈곤층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금감원 “정치테마주 1년6개월 동안 반토막”

- 대선 전후로 정치테마주 거품이 빠지면서 테마주 평균주가가 최고가 대비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하네요.

- 금융감독원은 26일 “지난해 6월부터 1년 반 동안 테마주 150개의 주가 흐름을 분석한 결과, 지난 21일 기준 평균주가가 최고가의 47.3%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 이는 곧 최고가에 테마주를 산 투자자가 이를 지속적으로 보유했을 경우 투자금액의 절반을 날린 것이란 얘기인데요.

- 이 기간 테마주의 주가 변동폭은 평균 302%였고, 500%를 초과한 종목도 20개에 달한다고 하네요. 심지어 주가가 10배 이상 변동한 종목도 4개에 이른다고 하네요.

- 또한 대선 기간이었던 최근 3주 동안 대표적인 인맥테마주 15개는 31% 이상 주가가 빠졌고, 정책테마주 15개 역시 20.9%의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 테마주의 시가총액은 조사가 시작된 지난해 6월 21조1천억원에서 최고 41조6천억원까지 증가했다가 현재 24조3천억원까지 떨어졌다고 하네요.

- 금감원은 “정치테마주 주가는 시장의 이상과열로 만들어져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테마주 투자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