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승무원들은 올해 3월 "여승무원의 복장규정은 인권침해"라며 최초로 시정을 요구해 주목을 받았다. 그런데 복장규정에 따른 문제점을 사회적으로 알린 후 오히려 인권침해가 심해졌다는 게 노동계의 주장이다.

26일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항공지부(지부장 권수정)는 "사측은 노조가 사회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뒤 단 한 번도 당사자인 승무원들과 복장규정에 대해 대화를 나눈 적이 없다"며 "국가인권위원회가 진정사건을 미루는 동안 사측이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단체협약을 무시하는 등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부에 따르면 사측은 단협에 따른 노사협의회와 고용안정위원회 개최를 거부하고, 지부 총회 철회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측은 특히 최근 20여명의 승무원이 지부에 가입하자 관리자들을 동원해 근무 중인 비행기에 동행해 탈퇴를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지부 간부가 올해 10월부터 김포공항 등에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그러자 사측은 업무방해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해당 간부에게 정직처분을 내렸다. 또 다른 지부 간부는 새벽 5시께 1인 시위를 하기 위해 집을 나서는 도중 사측이 보낸 노사협력팀 남성 3명에 의해 협박을 받아 정신적 충격으로 심리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다. 노동계와 여성단체가 이날 복장규정에 대한 진정사건의 신속한 처리를 인권위에 촉구하고 나선 이유다.

권수정 지부장은 "복장은 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조건의 시작으로 인권위는 복장으로 인해 여성노동자들의 건강과 인권이 침해받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며 "이번 문제는 여성이 상품화되지 않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인권을 되찾는 싸움으로 올바로 시정될 때까지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권위는 2003년 "여학생에게 치마교복만 강제하는 것은 성차별"이라고 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