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들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온 세상이 모두 탁하다는 뜻의 ‘거세개탁(擧世皆濁)’을 꼽았다.

23일 교수신문에 따르면 지난 10~19일 전국 교수 6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176명(28.1%)이 거세개탁을 선택했다. 거세개탁은 온 세상이 모두 탁해 지위의 높고 낮음을 떠나 모든 사람이 바르지 않다는 뜻으로, 초나라의 충신 굴원이 지은 어부사에 실린 고사성어다.

굴원이 모함으로 벼슬에서 쫓겨나 강가를 거닐며 초췌한 모습으로 시를 읊고 있는데, 고기잡이 영감이 그를 알아보고 “어찌 그 꼴이 됐느냐”고 물었다. 굴원은 “온 세상이 흐린데 나만 홀로 맑고, 뭇 사람이 다 취해 있는데, 나만 홀로 깨어 있어서 쫓겨났다”고 답했다.

올해의 사자성어로 거세개탁이 뽑힌 것에 대해 교수신문은 “혼탁한 한국 사회에서 위정자와 지식인의 자성을 요구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나라를 다스리는 권력은 백성에게 있다”는 뜻의 ‘대권재민(大權在民)’이 26%(163명)의 지지로 2위에 올랐고, “믿음이 없으면 일어설 수 없다”는 뜻의 ‘무신불립(無信不立)’은 23.4%(147명)가 선택해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에는 "나쁜 일을 하고 비난을 듣기 싫어 귀를 막지만 소용없다"는 뜻의 ‘엄이도종(掩耳盜鐘)’이 선정된 바 있다.

올해의 사자성어는 교수신문 필진과 일간지 칼럼니스트·주요 학회장·교수협의회 회장단 등을 대상으로 한 메일·전화조사 응답자 121명과 전국 교수 505명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선정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