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권 보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이에 동참하는 회사들이 하나 둘 늘고 있다.

전 직원 투표시 보너스를 준다거나 ‘삼겹살 파티’를 벌이겠다는 공약을 거는 등 자발적으로 투표권을 보장하는 기업체도 생기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한 여행업체는 전체 직원 200명이 투표할 경우 1인당 50만원씩 총 1억원의 보너스를 주겠다고 약속해 화제가 됐다. 로봇청소기를 생산하는 한 중소업체는 전체 임직원이 100% 투표할 경우 삼겹살 파티를 벌이겠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투표 당일 의료기관의 진료시간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로 단축해 운영하도록 권고했다. 대형병원의 경우 외래진료는 휴진하고, 응급실은 교대근무를 통해 투표시간을 보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빕스·뚜레쥬르 등을 운영하는 대표적 외식업체인 CJ푸드빌은 청년유니온과 투표권보장공동행동이 보낸 투표권 보장 촉구 공문에 대해 가장 먼저 “출퇴근 시간을 조정해 투표권을 보장하겠다”는 회신 공문을 보냈다.

그럼에도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의 고발 등 물리적 압박이 있어야 시정조치가 이뤄지는 사례가 많아 씁쓸함을 안겨 주고 있다. 대선일을 끼고 1박2일 부서 스키장 아유회를 잡았던 S은행은 민주노총의 고용노동부 고발대상 업체 명단에 오르자 해당 행사를 취소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노동부에 고발하겠다는 언론보도 이후 부랴부랴 ‘투표시간을 보장하겠다’고 연락해 온 업체들도 있다”고 전했다.

우문숙 투표권보장공동행동 공동상황실장은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노동부에 고발한다고 압력을 가해야지만 마지못해 투표시간을 보장하는 사업장들이 적지 않고, 그마저도 무시하고 정상출근이 당연한 것처럼 여기는 사업장들이 많다”며 “이런 낮은 정치인식이야말로 민주주의 사회를 만드는 데 심각한 걸림돌이 된다”고 지적했다.

공동행동은 17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투표권 보장을 선언한 중소·영세업체 대표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한 번 노동자들의 투표권 보장을 촉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