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환경의 변화로 지식기반산업에 대한 인력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그에 상응하는 인력공급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와관련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데이터베이스관리, 게임컨텐츠개발, 광통신, 인터넷비지니스 등 21세기에 유망한 지식기반직종 20개를 선정했다.

20개 각 직종 선정이유를 살펴보면 유망 직업의 추이가 산업 발전과 그에 따른 상황 변화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투자상담은 최근 금융서비스 영역 확대에 따른 중요성 부각이 이유다.

영화와 방송산업의 발달에 따른 부가가치 창출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게임컨텐츠개발 직종도 선정됐다.

서비스 산업의 전문화와 사회복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재가복지가 선정됐으며 전통직종에 새로운 기술이 융합됨에 따라 시설원예, 첨단수산, 디지털기계설계, 정보전자, 반도체금형, 자동제어설계, 전기CAD 등도 포함됐다.

또 새로운 산업의 출현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창출된 인력수요에 맞춰 인터넷 비지니스, 시스템 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 설계관리, 생산정보시스템, 웹기반통신장비제조, 광통신 등도 지식기반 직종에 선정됐다.

환경설비제조, 폐기물처리, 산업용로봇제어 등은 갈수록 높아가는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서비스 등이 환경친화적인 산업으로 바뀌어가는 상황을 반영해 선정 대상에 추가됐다.

이들 지식기반 직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기술과 자격증을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게임컨텐츠개발은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게임그래픽디자인기능사 자격증을 따야 한다. 이 분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준비과정은 동아방송직업전문학교 등에 개설돼 있다.

자격 취득자는 게임개발업체, 디지털애니메이션 관련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광통신 직종은 통신선로산업기사, 정보통신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야하며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정보통신교육원과 광주의 호남직업전문학교 등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 통신공사업체, 제조업체, 통신망 구축 및 유지보수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인터넷비지니스 직종은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산회계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며 정보제공업체, 전자상거래업체, 유통업체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투자상담은 투자상담사, 증권분석사 등의 자격증이 필요하며 증권회사, 은행, 기업의 재테크부서, 투자신탁회사, 뮤추얼펀드 판매회사 등 취업분야는 다양하다. 한국금융연수원, 한국국제금융연수원에서 교육받을 수있다.

물류관리는 한국물류협회에서 물류관리사자격을 부여하고 이에 관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제조업체 물류관련부서, 유통업체, 물류업체 및 무역업체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생산정보시스템은 각종제조업 생산관리 부문, ERP, SCM 등 생산시스템과서비스제공업체 등에 취업이 가능하고 생산관리사, CPIM, CPRM 등의 자격증이 필요하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 교육받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재가복지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필요하며 사회복지시설, 자활후견기관,자원봉사센터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자격증은 각 대학 관련학과, 사회복지사협회 등에서 교육받아 취득할 수 있다.

이밖에 주요 업종의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직업전문학교에서 교육을 받아 취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