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호텔 조합원들의 파업에 대한 공권력 투입이 의료계 집단 폐업때와비교되면서 정치권에도 파장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은 `형평성' 논란을 제기하면서 이번 진압을 문제삼고 나섰고 민주당과 청와대는 `집단이기주의 불법행동에 대한 엄정대처'임을 강조하면서도 형평성 시비가 확대될 것을 우려했다.

민주당 김옥두 사무총장은 30일 당6역회의와 기자간담회에서 롯데호텔 파업 진압과 관련, "앞으로도 무책임한 집단이기주의와 불법행동에 대해선 엄정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그러나 "당도 여러 현안에 앞장서 이해관계자들과 접촉하고 정부와 협의, 해결에 적극 나서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박준영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법이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하다는 주장이 있으나 국민의 정부에서는 법 앞에 강자도 없고, 약자도 없다"면서"정부는 의사들의 폐업과 관련된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엄격한 사법처리를 하고 있다"며 형평성 논란을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이와 관련, "정부는 합법적인 시위와 집회, 파업은 보장해왔으나 불법적인 것은 용납치 못한다는 점을 여러차례 밝혀왔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확대당직자회의에서" 진압경찰관이 무차별 진압한 것이 국제사회로부터도 비난을 받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고 권철현 대변인이 전했다.

회의에서 김문수 대외협력위원장은 "정부가 의사들의 폐업조치에 대해선 강경조치를 못하다가 롯데호텔 노조에 대해서는 지나친 행동을 보임으로써 마치계급을 차별하는 것 같은 처사를 보였다는 지적이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