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1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직선제 실시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민주노총은 6일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7시간 가까운 격론 끝에 이 같은 방안을 도출했다. 

민주노총은 산별연맹에서 6명, 지역본부에서 3명씩 9명의 비대위원을 추천하기로 했다. 비대위원들은 산별 및 지역본부 전·현직 임원을 대상으로 폭넓게 물색하되, 비대위원장은 산별에서 추천한 인사를 선임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11일 오전 중집을 다시 열어 추천된 비대위원들 중 1명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고, 이날 오후 열리는 중앙위원회에서 인준받기로 했다. 정의헌 위원장직무대행을 비롯해 양성윤 사무총장직무대행, 정용건·정혜경 부위원장은 이날 중앙위에서 사퇴한다.

비대위원들의 임기는 차기 임원을 선출할 때까지다. 비대위는 내년 1월 정기대대를 개최하고, 임원직선제 시행 시기를 논의한다. 부실논란을 일으켰던 선거규약도 정비하기로 했다. 정기대대에서 7기 임원선거를 간선제로 하기로 결정되면 빠르면 내년 2월께 대의원 직접투표로 임원선거가 진행된다. 반면 직선제로 7기 임원선거를 진행한다는 결정이 나면 비대위는 자동으로 '직선제 준비 비대위'로 전환된다.

앞서 이날 중집에서는 비대위를 꾸리는 대신 연내 임시대의원대회를 다시 열어 규약개정안을 재상정하자는 의견과 직선제를 준비할 비대위를 먼저 꾸려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면서 난항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직선제를 실시하든 3년 유예를 하든 대의원대회를 열어 의결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데 합의를 본 것"이라며 "내년 1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직선제 실시 문제를 비롯해 2013년 사업계획 등을 한꺼번에 다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