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직선제 3년 유예를 결정한 10월30일 임시대의원대회 결의사항이 무효화되면서 모든 정치일정이 사실상 중단된 민주노총이 깊은 고민에 빠졌다. 민주노총은 이달 11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대의원 직접투표로 차기 집행부를 선출할 계획이었지만 대의원대회 효력논란이 불거지면서 결국 무산됐다.

민주노총은 이달 6일과 11일 중앙집행위원회와 중앙위원회를 차례로 열어 후속조치를 논의한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어떤 결론도 쉽사리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일단 중집에서는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대의원대회 재개최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의헌 위원장직무대행을 비롯해 남아 있는 임원들은 중집에서 거취표명을 할 것으로 보인다. 대의원대회가 집행부의 부실한 관리로 유회된 만큼 책임을 지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에 일각에서는 현 집행부의 임기가 12월31일까지인 만큼 유회된 대의원대회의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정기대의원대회를 책임 있게 준비하는 게 낫다는 의견도 나온다.

집행부가 총사퇴할 경우 중집은 임시의장을 선출하고 비대위 구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게 된다. 그런데 비대위 구성이 순조롭게 진행될지 의문이다. 아직까지 비대위원장을 하겠다고 나서는 인물도 없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비대위를 맡을 사람이 보이지 않는다”며 “상대방 탓만 하지 누구 하나 책임질 생각은 없는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지난 3일 열린 상집에서 중집 전까지 비대위원장을 할 인물을 물색해 봐야 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나왔지만 결론에 이르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차기 집행부를 어떤 방식으로 선출할지도 논란거리다. 규약에 따르면 직선제로 임원선거를 치러야 하는데, 직선제 준비가 전혀 안 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임시대의원대회를 다시 열어 ‘직선제 3년 유예’ 규약개정안을 재상정해 의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관련해 직선제 실시를 주장하는 진영에서는 "대의원대회가 유회된 만큼 규약개정 안건 자체가 부결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비대위가 직선제 실시를 준비해 내년 중 조합원 직선으로 임원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이 잇따라 열리는 중집과 중앙위에서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