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자은 기자

“대교 눈높이는 마지막 남은 정규직 교사를 없애려 하고 있어요. 인사과 노무담당자는 정규직 교사를 단 한 명도 남기지 않겠다고 말합니다. 학습지업계의 관행대로 모든 학습지 교사를 특수고용직으로 쓰려는 겁니다.”

학습지업체인 대교 눈높이가 최근 정규직 교사들에게 사직을 종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임금피크제 대상 직원들에게 특판사업본부로 직무전환을 요구하며 사직을 종용한다는 것이다. 대상자 192명 중 이미 142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28일 오전 서울 광화문역 인근 카페에서 <매일노동뉴스>와 만난 김진광(47·사진) 학습지대교정규직노조 위원장은 “직원들이 회사의 강권에 사직서를 쓴 것은 임금피크제와 아카데미 교육을 악용한 퇴출프로그램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말했다.

“임금피크제와 아카데미 교육 악용”

대교에 임금피크제가 도입된 것은 2009년이다. 당시 노조는 임금피크제 도입을 막기 위해 한 달간 파업을 벌였다. 김 위원장은 “파업 당시 조합원이 120여명이었지만 파업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조합원 대다수가 노조를 탈퇴했다”며 “현재 조합원수는 27명”이라고 말했다.

대교의 임금피크제는 직급마다 적용 연령이 다르다. 부장급인 G1은 만 50세부터, 대리급인 G4는 만 44세부터 임금피크제가 적용된다. 또 7년 내에 승진하지 못하면 나이에 상관없이 임금피크제 대상자가 된다. 첫 해는 70%만 지급하고, 이후 2년간 10%씩 삭감해 3년차부터는 50%만 지급한다. 그는 “40대 초·중반에 임금피크제 대상자가 되면 평사원 초봉 월급도 안 되는 셈인데 어떻게 가정을 책임지고 생활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정규직 교사 퇴출의 다른 한 축을 담당하는 생산성 향상(아카데미) 교육은 2007년 도입됐다. 실적 하위 30%인 직원들 중 고연령·고직급 자들을 추려 아카데미 교육 대상자로 선정한다. 3개월간 교육을 받은 후 시험을 치른다. 직원들의 수료율은 매년 낮아졌다. 2007년 76.5%였던 수료율이 2008년 50.1%, 2009년 20.8%였고 지난해 수료율은 7.7%에 그쳤다. 수료하지 못한 직원은 유급휴직과 무급휴직을 1~3년간 반복한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 사직서를 제출한다는 설명이다. 아카데미 교육이 퇴출제도로 지목되는 이유다.

그는 “임금피크제 대상자가 아카데미 교육 대상자로 분류되면 받던 임금의 25%를 받는다”며 “생활이 불가능한 수준이라 사직서를 제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단 삭감된 월급여가 법정 최저임금 미달일 경우 최저임금까지는 보장한다.

김 위원장은 아카데미 점수의 임의성도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대상자로 선정돼 교육기간동안 하루 세 시간 이상을 잔 적 없이 수료를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수료하지 못했다”며 “채점 기준도 공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규직과 특수고용노동자 연대해야”

대교의 정규직 교사는 매년 줄었다. 2010년 541명에서 2011년 410명으로 100명 이상 감축됐고 올해는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정규직 교사 400여명과 특수고용직 교사가 9천여명이 있다.

김 위원장은 “회사 임원들은 아카데미로 보낼 거니 알아서 퇴직하라는 말을 대놓고 한다”며 “몇 년 쉬다 오면 비정규직으로 고용해준다는 말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연대를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정규직은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면 기득권을 빼앗긴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며 “연대해야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당연히 회사는 모든 교사를 정규직으로 고용해야 합니다. 비정규직이 힘을 가질 때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어요. 정규직과 특수고용직 교사가 함께 힘을 합쳐 싸워야 합니다.”

김 위원장은 “회사에서 퇴출제도로 악용하는 임금피크제와 아카데미 제도를 없애는 모든 길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