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의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지지선언이 다소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 지부대표자들이 지지방침에는 공감하면서도 신중한 태도를 주문했기 때문이다.

노조는 12일 “지부대표자들과 문재인 후보 지지와 관련한 자유롭게 토의한 결과 내부적으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였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오후 지부대표자회의를 소집해 토의사항으로 ‘금융노조 대선후보 지지에 관한 건’을 상정했다. 노조는 토의를 하면서 지부대표자들에게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지를 결정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노조는 “올해 정치세력화를 주요 사업으로 선정했고, 지난 7월 민주통합당과 대선승리를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며 “지난달 지부대표자회의에서도 문재인 후보와 연대활동을 강화하는 내용의 금융노조의 정치방향을 확인한 바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당초 지부대표자들의 이견이 없을 경우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하는 성명서를 채택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상당수 지부대표자들이 지지선언의 시기·방식·절차에 대한 재고를 요구하면서 계획이 미뤄졌다. 이들은 “안철수 무소속 후보와의 단일화 절차가 진행 중이고, 공공기관 예산지침 철폐 투쟁이 진행되는 시점에 굳이 지지선언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의견을 밝혔다. 일부 대표자들은 공개된 성명서 말미에 36개 지부 명단을 일괄 명시한 것을 문제 삼았다. 지역 정서를 감안하지 않고 이름을 올리는 것은 자칫 역효과를 부른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부대표자들은 문 후보 지지에 대한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공식 의결기구인 중앙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하기로 했다. 중앙위는 오는 19일 열린다. 노조 관계자는 “지부대표자들이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지방침에는 공감하면서도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며 “중앙위에서 지지선언 시기와 방식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