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우리은행지부(위원장 임혁)가 우리금융 민영화와 관련한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의 공약에 우려를 표했다.

지부는 8일 “안 후보의 우리금융지주 정부 보유지분 조속매각 방침은 여러 부작용을 초래하는 만큼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이날 ‘안철수 후보의 금융정책 구성과 관련한 우리은행 노동조합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지난 4일 금융개혁 정책을 공개하면서 “우리금융지주의 정부 지분 매각을 조속히 시행해 민영화에 속도를 내고, 광주은행과 경남은행은 지역밀착형 금융기관 활성화 차원에서 분리 매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부는 안 후보의 지방은행 분리 매각 의사에 대해서는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지부가 문제 삼고 있는 것은 안 후보의 우리금융 정부 보유지분 매각방침이 이명박 정부와 기조를 나란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속한 매각방침이 자칫 졸속 매각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다.

지부는 “이명박 정부는 우리금융지주의 ‘조속한 민영화’라는 미명하에 우리금융지주를 타 금융사를 비롯해 사모펀드에 매각하려 시도했다”며 “메가뱅크 저지 등 국민적 반발과 금융노동자의 투쟁으로 실패했지만, 모두에게 우리금융 민영화는 서둘러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남겼다”고 주장했다.

지부가 민영화 자체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자금규모와 시장경쟁력을 감안했을 때 타행·타사와의 합병 없이도 자체적인 민영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지부는 △국민주 △블록딜 △우리사주 등을 민영화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지부 관계자는 “안 후보는 우리금융 민영화에 대해 단순히 ‘조속히’라는 시간적 급급함에 매달려서는 안 된다”며 “국민적 공감대는 물론 금융시장의 환경에 맞게 충분한 논의를 갖고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