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일부터 요르단 암만에서 열리는 국제노총 아시아·태평양기구(ITUC-AP) 일반이사회에 참석하고 있는 문진국 한국노총 위원장이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과 관련해 우리나라 노동계가 처한 어려움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다.

5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문 위원장은 ITUC-AP 회의에서 “2010년 노조법 개악으로 한국의 노동운동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며 “강제적인 교섭창구 단일화 조치로 소수노조의 교섭권과 단체행동권이 박탈되고, 노조 전임자임금 지급금지 조치로 노조의 활동이 마비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문 위원장은 “12월 대선을 앞두고 한국의 노동계는 노동기본권 확대, 노동시간 단축, 비정규직 감축 및 차별 철폐, 최저임금 현실화, 정년 60세 의무화 및 고용안정을 요구하고 있다”며 “국제사회가 지속적인 관심과 강력한 연대를 보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위원장은 노부아키 코가 일본노총(렌고) 위원장을 만나 2006년 이후 중단된 한·일 노동계 고위급 교류를 내년부터 재개하기로 했다. 문 위원장은 또 노리유키 스즈키 ITUC-AP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오는 27~28일 서울에서 열리는 ‘다국적기업 노동기본권 보장’ 워크숍에 대해 논의하고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