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C가 ‘노조 파업지지’를 이유로 메인작가 6명 전원을 해고한 지 3개월 만에 ‘대체작가’ 채용을 마무리하고, 파업 도중 선발된 ‘시용PD’와 함께 다음달 중 방송을 재개한다고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 한국방송작가협회 PD수첩 작가 해고사태 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성명을 내고 “PD수첩 대체작가 채용은 MBC가 더 이상 진실을 보도하는 언론이기를 포기한다는 자기선언”이라며 “입맛에 맞는 사람들로 대체해 PD수첩을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비대위는 이어 “오로지 양심에 따라 글을 써야 할 방송작가들을 ‘대체인력’이라는 꼬리표를 붙여 일회용품으로 취급하지 말라”며 “PD수첩 작가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협회의 역량을 총동원해 대응해 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천명한다”고 경고했습니다.

- 비대위는 대체작가들을 향해서도 “지난 수십 년간 작가들이 지켜 온 작가정신과 명예를 더럽히며 시류에 편승해 스스로 부역작가가 되고자 한 사람들을 인정할 수 없다”며 “협회 소속이라면 회원 자격을 박탈하고, 비회원이라면 앞으로 협회 가입을 불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명박 정부 죄목에 ‘영리병원 도입’ 추가"

- 보건복지부가 29일 경제자유구역에 영리병원 설립을 가능하게 하는 경제자유구역 특별법 시행규칙을 공포하자 노동계가 반발하고 나섰는데요.

- 복지부는 이날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의료기관의 개설허가절차 등에 관한 규칙을 공포했습니다. 국내에 영리병원 설립을 위한 제도적 요건이 완비된 셈인데요.

- 보건의료노조는 성명을 내고 “영리병원 도입은 대표적인 의료영리화 정책으로 의료의 상업화를 가속화하고 건강보험체계를 붕괴시키는 등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를 근본적으로 흔들게 되는 의료대재앙”이라고 우려했습니다.

- 노조는 특히 "이명박 정부는 광우병 쇠고기 수입 허용과 한미FTA 비준·4대강 사업·언론장악·각종 민영화 추진 등 지난 4년간 각종 범죄행위를 저질렀다"며 "이번에 영리병원 도입 허용이라는 또 하나의 죄목이 추가됐다"고 지적했습니다.

-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도 성명을 내고 “전 국민적 반대에도 이명박 정권이 영리병원 도입에 종지부를 찍었다”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영리병원이 설립되지 못하도록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