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노총

대한민국공무원노조총연맹(공무원노총)이 31일 제2대 임원선거를 실시한다. 지난 6월 옛 공노총·교육청노조·광역연맹이 통합해 출범한 법내 최대 공무원노조인 공무원노총은 한시적 공동지도체제를 끝내고 단일지도체제 구축에 나선다. <매일노동뉴스>가 임원선거에 출마한 조진호·김종기·정의용(기호 순) 위원장 후보를 만나 공무원노총의 청사진을 들었다.<편집자>
------------------

기호 3번 정의용(44·사진) 위원장 후보는 25일 <매일노동뉴스>와의 서면인터뷰를 통해 “공익적 노동운동을 통해 공직사회 개혁의 선봉에 서는 공무원노총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행정부노조 국토해양부 서울항공청지부장·행정부노조 사무총장·옛 공노총 위원장을 지냈다. 현재 공무원노총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서울시공무원노조 부위원장인 김봉수(44) 사무총장 후보와 러닝메이트를 이뤘다.

- 선거에 출마한 이유는.

“공무원노총 통합의 주역으로서 아직도 정부의 노조탄압으로 파편화돼 있는 공무원 노동계의 완전한 대통합을 책임지고 싶어 출마했다.”

- 올해 공무원 노조운동 10년을 맞았다. 지난 10년을 어떻게 평가하나.

“공무원 노조운동은 공무원 노동자 권익신장과 공직사회 개혁을 기치로 출발했다. 그동안 미비했던 점에 대해서는 통철한 반성을 해야 하지만 성과도 적지 않았다. 그간의 성과를 담은 '공무원노총 10년사 백서'가 곧 발간된다. 공직사회와 공무원 노조운동 역사와 정체성을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시급한 공무원 현안을 꼽는다면.

“어느 것 하나 시급하지 않은 사안이 없다. 굳이 최대 현안을 꼽자면 공무원 노동기본권 확보다. 이명박 정부는 단결권과 교섭권조차 협의의 해석을 통해 사실상 공무원노조를 불인정하고 있다. 공무원 노동기본권 인정은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비준 등 국제노동기준을 수용해 노동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 기초가 된다. 유급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를 공무원노조에 적용해 최소한의 노조활동을 보장해야 한다. 정부는 사용자의 위치에서 노사상생의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 공약 중 강조하고 싶은 게 있다면.

“자주적 노동운동과 공익적 노동운동이다. 지금까지 양대 노총을 중심으로 한 민간 노동운동이 노동자를 위해 많은 역할과 업적을 이룩했다. 그러나 최근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지나친 정치지향적 노동운동과 집단이기주의에 매몰돼 있기 때문이다. 그 같은 관행에서 과감히 탈피하는 노동운동을 지향하자는 것이 자주적 노동운동이다. 또 공무원노조 특성상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적이고 공익적인 노동운동을 해야 한다. 조합원뿐만 아니라 국민 복지증진 차원에서 공공적 역할을 수행해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공익적 노동운동을 전개하겠다.”

- 공무원노총은 어떤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고 보나.

“공무원노총을 제외한 다른 노조들은 자주성과 대표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없다. 공무원노총은 중앙·광역·기초·교육 등 안정된 조직체계를 갖추고 있다. 각종 공직현안에 대한 공통성과 유연성을 갖췄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다. 향후 법외 또는 개별단체와의 조직통합 작업에 나설 것이다. 이를 통해 다른 공무원노조들과의 연대를 넘어 완전한 공무원노조 대통합을 완성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싶다.”

- 대정부 교섭이 중단된 지 오래다. 공무원 노사관계 정상화 방안이 있다면.

“어차피 현 정부 내에서 공무원 노사관계는 이미 파탄 났다. 12월 대선 이후 새로 들어설 정부와 대등한 노사관계 정립을 통한 대정부 교섭을 할 것이다. 공무원노조 위상제고에 전력을 다할 생각이다.”

- 공무원노총 새 집행부의 최대 과제는.

“완전한 공무원노조 대통합이다. 국민과 조합원에게 희망을 주는 자주적이고 공익적인 노동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공무원노총 새 집행부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해 나가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