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단체인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희망의 우리학교는 4일 “대선후보들은 청소년 인권을 보장하는 청소년·교육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두 단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년들을 죽음으로 내모는 살인적 교육정책이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당사자인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중요하다”며 “대선후보들이 진정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두 단체에 따르면 지난 6~8월 두 차례에 걸쳐 전국의 19세 미만 청소년 1만8천94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선에서 청소년이 원하는 교육정책’ 설문조사 결과 학생인권 및 학생참여 보장이 1만7천507표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다. 수업시수 축소 및 의무교과 재편성은 1만3천783표를 받아 그 뒤를 이었고, 일제고사 폐지도 1만1천210표를 받았다.

두 단체는 "각 당 대선후보들에게 교육·청소년정책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보냈는데, 박근혜 후보는 아직 교육·청소년정책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답변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선을 70여일 앞둔 상황에서 정책 방향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조차 답하지 못하는 대통령 후보가 과연 청소년이 꿈꾸는 나라를 만들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이어 교육·인권·청소년 등 20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인권친화적 학교+너머 운동본부’ 출범식이 열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