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콜트악기 공장의 석면함유량을 조사했던 ‘한국석면조사기관’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다고 하네요.

- 금속노조 인천지부는 26일 “콜트악기 건물 소유주인 박영호 사장이 실제 800제곱미터(250평)에 달하는 석면건축 자재의 면적을 250제곱미터(76평)로 축소해 보고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박 사장에게 하청을 받은 한국석면조사기관이 최근 영업정치 처분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 이들은 지난달 13일 “콜트악기가 인천시 부평구 소재 공장 건물을 철거하고 LPG가스 충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박 사장은 건물을 철거하기 전 시행해야 할 석면조사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고 석면이 함유된 면적을 노동부에 축소해 보고했다”고 주장했는데요. 주장이 사실로 확인된 겁니다.

- 해당 건물은 2007년 정리해고 이후 콜트-콜텍 해고노동자들이 복직을 요구하며 농성을 해 온 곳이기도 합니다. 지부는 허위조사를 시행한 기관의 처벌에 이어 건물주에게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데요.

-“건물에 석면이 어느 정도 있는지 알고 있을 건물주의 동의 없이 허위조사는 있을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생각입니다.

경기불황 중소기업 “올해 하반기 평균 7명 정리해고”

- 경기불황 장기화로 조직과 인력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요. 중소기업 2곳 중 1곳 정도가 올해 하반기 구조조정을 진행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 26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중소기업 직장인 255명을 조사한 결과인데요. "올해 하반기 회사에 구조조정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7.8%가 “구조조정 계획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 98개 업체에서 총 626명을 감원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업체 1곳당 평균 7명 정도의 인력을 줄이는 셈입니다.

- 인력 구조조정 방법(복수응답)으로는 정리해고·권고사직(61.2%)과 희망퇴직·명예퇴직(57.1%)이 많았네요.

- 퇴직자에게 ‘위로금·격려금’이나 ‘전직지원비’ 같은 퇴직금 이외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곳은 78.6%로 조사됐는데요. ‘3개월치 월급여’를 제공한다는 곳이 44.2%로 가장 많았고, 6개월치 월급여(41.6%)를 지급한다는 곳이 다음으로 많았습니다.

"얼마 안 남았다고 방심하지 말자"

- 26일 오전 서울 궁정동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MB정부 의료민영화 정책 재추진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는데요. 최근 정부는 '신성장동력 성과평가 보고대회'를 열고 의료선진화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경자 무상의료운동본부 공동집행위원장은 "등산을 하다 보면 '다 왔다고 방심하지 말고 끝까지 조심해서 하산하라'는 말을 듣게 된다"고 운을 뗐는데요.

- 김 집행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은 2008년 촛불 정국 당시 임기 동안 의료민영화 정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국민들과 약속해 놓고 의료선진화다, 건강서비스증진이다, 신성장동력이다, 오만가지 이름으로 의료민영화를 위한 장치들을 마련하고 있다"며 "차기 대선이 3개월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끝까지 의료민영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