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민주노총 제54차 임시대의원대회가 성원 부족으로 무산됐다. 정기훈 기자

직선제 유예 등 주요사안을 논의할 예정이었던 26일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가 성원부족으로 유회됐다. 대의원대회에는 2013년 임원선거(위원장-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부터 직선제를 실시하기로 한 현행 규약을 2016년 임원선거부터 적용하는 내용의 규약 개정안이 상정돼 있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강서구 등촌동 KBS스포츠월드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었지만 성원미달로 유회했다. 대의원 842명(사고 제외) 중 의사정족수 422명에 못 미치는 393명이 참석했다.

민주노총은 2007년 4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규약을 개정해 2010년 1월 선거부터 총연맹 임원을 직선제로 선출하기로 했지만 시행계획과 실무준비 미비로 2009년 9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직선제를 3년간 유예한 바 있다.

그런 가운데 김영훈 집행부가 또다시 직선제 유예안을 제출해 내부 반발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 이날 대회가 열리기 전부터 회의장 주변에서는 집행부 총사퇴와 직선제 실시를 주장하는 기자회견과 피케팅이 잇따랐다.

김영훈 위원장은 유회를 선언한 뒤 “직선제를 주장하신 동지들이나 그렇지 않은 동지들이나 한결같은 마음은 민주노총이 혁신하고 단결해 힘 있게 투쟁으로 돌파하라는 것인데 이런 중지를 모으는 회의가 제대로 소집되지 못한 것은 저의 능력부족”이라고 사과했다. 김 위원장은 “추석연휴가 지난 이후 중집회의를 열어 향후 대의원대회 재소집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알려 드리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곧바로 중앙집행위원회 간담회를 열고 다음달 11일 중집을 열고 30일 대의원대회를 재소집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직선제와 관련해서 논란은 있지만 (직선제 유예를 반대하는) 조직적 불참 경향을 보이지는 않았다”며 “추석 명절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성원미달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