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노사의 올해 임금·단체협상이 5개월 이상 공전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사용자단체인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에 "교섭 요구안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25일 “무의미하게 반복되는 교섭을 중단하고 조속한 협상 타결을 위해 최근 사용자측에 노조 요구안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하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최근 노사 양측 교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6차 대표단교섭에서 노조가 사용자측에 전달한 임단협 수정요구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노조는 지난달 말 제출한 수정요구안에서 임금인상 요구율을 하향 조정했다.

노사는 그러나 이날 교섭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사측이 올해 공공기관 예산 지침에 따른 임금 가이드라인인 3% 인상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사회공헌사업에 대해서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전체적인 협상에 진척이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에 따라 사용자협의회에 "다음달 5일까지 수정요구안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하라"고 요구했다. 더 이상 교섭이 지연될 경우 지부별로 진행하는 보충교섭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노사는 실무진의 의견 정리와는 별도로 김문호 위원장과 박병원 은행연합회장이 만나는 대대표 교섭을 한두 차례 추가로 진행하기로 했다. 다음달 15일에는 대표단 교섭을 다시 연다. 유주선 노조 부위원장은 “대표단 교섭을 임단협 타결 조인식으로 삼는다는 것이 노조의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