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자 기숙사에 용역을 투입하고 그동안 가족같이 지내 온 여성 노동자들을 끌고 나온 것에 대해 한 번이라도 죄책감을 느낀 적이 없나?”

“용역을 투입한 적이 없다. 밖으로 나오는 사람들을 인도했을 뿐이다.”

“위증하지 말라.”

“기숙사에 용역을 투입한 적이 결코 없다.”

- 24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현장 폭력용역 청문회에서는 지난해 6월30일 새벽 구미 KEC 여성 기숙사에서 발생한 용역경비들의 폭력사건과 관련 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과 이신희 KEC 기획조정실장 사이에 언쟁이 있었는데요.

- 당시 용역경비들이 자고 있던 여성조합원들을 건물 밖으로 끌어내는 과정에서 폭력과 성추행이 난무했던 사건은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용역폭력의 대표적 사례 가운데 하나입니다.

- 그런데도 청문회에 출석한 이 실장은 “기숙사에 용역을 투입한 적이 없다”며 발뺌하는 태도를 보여 장 의원이 발끈했습니다. 또 당시 현장에서 이 실장을 목격했다는 노조 관계자의 증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실장은 “현장에 없었다”, “집에서 대기하고 있었다”고 잡아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냉정을 유지하던 장 의원도 이 실장의 ‘모르쇠’ 태도에 “이런 답변은 상상치도 못했다”며 혀를 내둘렀는데요. 청문회 중계를 지켜본 한 노동계 인사는 “사람이 아니무니다”를 연발했답니다.

사회적 책임 선언한 서울메트로 노사

- 고용노동부 서울지방고용노동청과 서울메트로 노사가 비정규 노동자의 노동조건 향상과 활발한 사회봉사 활동을 펼치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 서울노동청은 서울메트로·서울지하철노조 등 노사와 함께 이러한 내용을 담은 ‘노사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한 노사정 협약’을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메트로 본사에서 맺었다고 밝혔는데요.

- 이날 협약에서 서울메트로 노사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합리적이고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해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로 했습니다. 특히 올해 5월 기준으로 계약 기간이 2년에 달하지 않았던 계약직 노동자 87명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는 등 비정규직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하네요.

- 서울메트로 노사는 그동안 공동 기금을 조성해 자매결연 마을과 복지센터에 기부를 하고 농촌 일손돕기, 수해지원·복지관 봉사활동 등 사회봉사활동을 지속했다고 하는데요. 임무송 서울노동청장은 “서울메트로 노사가 상생의 노사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책임 활동을 지속해 국민의 기업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정동영 등 민청학련 피해자들, 97억원 손배소 제기

- 민청학련 사건 피해자들이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습니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정동영 민주통합당 상임고문과 국악인 임진택씨 등 31명은 국가를 상대로 총 97억5천만원의 위자료를 청구하는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는데요.

- 민청학련 사건은 지난 74년 전국민주청년학생연맹 명의로 유신정권에 반대하는 유인물이 배포되자 정부가 학생과 지식인·종교인 등을 주동자로 지목해 180명을 구속기소하고 8명에게 사형을 선고한 사건입니다. 이들은 소장에서 “당시 영장제시 등 적법한 절차없이 체포돼 서울 남산 중앙정보부 조사실, 서울구치소 등에 구금돼 조사를 받았다”며 “조사 과정에서 자백을 강요받았고 이에 불응하자 구타와 폭언, 협박과 회유를 일삼았다”고 밝혔습니다.

- 또 “손가락 비틀기, 잠 안 재우기, 물고문, 전기고문 등의 가혹행위를 당했다”며 “정신이 혼미해진 상태에서 자백을 하거나 수사관들이 작성한 자술서에 강제로 무인을 찍었다”고 덧붙였는데요. 가혹행위로 인해 후유증을 얻었고 교정당국의 비인간적인 학대와 열악한 처우 등으로 극심한 고통을 받았고, 거의 40년이 지나 재산상 손해를 구체적으로 산정하기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해 위자료로 정신적 손해배상을 청구한다는 입장입니다.

- 이들은 “민청학련 사건은 순수한 반정부 데모였지 공산주의자들한테 배후 조종을 받아 대한민국을 전복하려는 인민혁명의 시도는 아니었다”며 “원고들은 당시 대학교 재학생이나 졸업생으로 유신체제 반대운동에 참여했을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