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의원이 24일 국회 환경노동위에서 열린 용역폭력 청문회에서 컨택터스 등 경비업체의 무기와 방호구를 들어보이면서 증인 심문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26일 열린 산업현장 폭력용역 청문회에서 "이명박 정부 들어 산업현장에서 용역폭력과 노조파괴 행위가 끊임없이 자행되는 배경에는 창조컨설팅이 있었다"고 한목소리로 지적했다.

이날 청문회는 증인으로 채택된 심종두 창조컨설팅 대표가 ‘허리가 아프다’는 석연찮은 이유로 불출석한 가운데 진행됐지만 창조컨설팅의 노조파괴 컨설팅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보여 주는 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노조파괴·폭력거래 범정부적 대책 필요”=은수미 민주통합당 의원은 “상당히 많은 기업에서 노사협상이 결렬되면 용역을 투입하고 제2 노조를 만드는 노조말살 패턴이 발견됐다”며 “계획이 사전에 입안되고 시행된 것이 아닌가 의심하던 차에 창조컨설팅을 주목하게 됐다”고 최근 용역폭력 사태의 배후로 창조컨설팅을 지목했다.

이날 은 의원이 공개한 ‘회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사관계 안정화 컨설팅 제안서’는 지난 4월 창조컨설팅이 작성한 것이다. 제안서에는 상신브레이크·대림자동차·캡스·성애병원·영남대의료원·레이크사이드컨트리클럽 등 12개 사업장의 명단이 적혀 있다. 모두 창조컨설팅이 개입해 노조가 무너진 사업장들이다.

은 의원은 창조컨설팅이 기업들과 맺은 계약서를 공개하며 “지난해 5월6일 창조컨설팅이 유성기업과 맺은 계약서를 보면 조합원수가 50% 감소된 시점에 8천만원을 지급하고, 20%로 감소된 시점에 또 8천만원을 지급하기로 약정서를 썼다”며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노조를 파괴하고 폭력을 거래하는 말도 안 되는 문제들에 대해 범정부적 대책이 필요하다”며 “고용노동부는 창조컨설팅이 개입한 사업장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창조컨설팅이 노동부 유관기관 출신 공무원을 적극 영입한 것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한정애 민주통합당 의원에 따르면 2009년 8월부터 창조컨설팅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주목 전무는 노동부 대전지방노동청 근로감독관·충북지방노동위원회 심사관·노동부 충주지청 충주고용지원센터장·서울지방노동위원회 심판2과장을 지냈다.

한 의원은 “김주목 전무가 노동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유성기업과 만도 정화과정’을 자랑스럽게 설명했다고 한다”며 “이명박 정부 들어 폭력용역들의 사업장 침탈과 노조 무력화 배후에 창조컨설팅의 편법적이고 잘못된 노무컨설팅이 있다는 증거”라고 질타했다.

◇창조컨설팅의 '충격적이고 더러운 비즈니스'=한 의원은 지난해 유성기업에서 폭력사태를 일으켰던 용역업체 CJ씨큐리티와 창조컨설팅의 유착관계를 폭로하면서, 이들의 관계를 노동부가 부추겼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의원에 따르면 심종두 대표가 2009~2010년 교수로 재직한 노동부 선진노사관계전문가 육성과정인 NALA(New Advanced Labor Academy)에 CJ씨큐리티 김아무개 팀장이 참여했다. 김 팀장이 유성기업 아산공장에 흘린 수첩에는 ‘2011년 1월 창조 방문, 2월 창조 회의, 5월15일 스승님(심종두) 문안’ 등의 내용이 기재돼 있다. 창조컨설팅과 CJ시큐리티의 ‘끈끈한 관계’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한 의원은 이채필 노동부장관에게 “심종두 대표·김주목 전무·김아무개 팀장 등 세 명을 실질적으로 만나게 한 게 노동부 지원사업이란 걸 알고 있느냐”며 “결국 노동부가 국고를 지원해 노조파괴 시나리오를 도와준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종훈 새누리당 의원은 "창조컨설팅이라는 회사 하나만 봐도 회사와 노조파괴 전문가, 용역회사 간 커넥션을 확인할 수 있다"며 "노동자 생명권을 위협하는 것이 비즈니스로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 경악스럽다"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노사발전재단 전직지원센터가 2년 전 창조컨설팅과 업무협약을 맺었다”며 “(창조컨설팅에 대한) 의혹들이 모두 사실이라면 공공기관이 (창조컨설팅의) 더러운 비지니스를 세탁하는, 이른바 '브랜드 세탁'을 도와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창조컨설팅의 노조파괴 매뉴얼에 대해 이채필 장관은 “믿겨지지가 않는다”며 “법령위반에 대해 가만두지 않겠지만, 법 위반 혐의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 (은수미 의원이) 자료를 주면 책임을 묻는 데 유용하게 쓰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