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박근혜(새누리당)·문재인(민주통합당)·안철수(무소속) 대선후보에게 노동자 참정권 보장방안을 공개질의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1일 질의서를 통해 “역대 대통령 선거 투표율이 15대 대선 80.7%, 16대 대선 70.8%, 17대 대선 62.9%로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는데, 이런 현상은 투표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회제도적 문제 때문”이라며 노동자들의 참정권 보장과 투표율 제고 방안, 투표참여 확대 법안에 대한 각 후보의 입장을 물었다.

민주노총은 “19대 국회 개원 후 이후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한 공직선거법과 근로기준법 개정안 수십 건이 발의돼 있다”며 “수백만 명의 노동자들이 참정권을 잃는 상황에서 이를 시정하지 않는다면 입법부의 책임방기이자 정부의 의무회피”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 후보에게 “사회적 관심과 국민적 열망이 높은 사안인 만큼 추석 전에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정호희 민주노총 대변인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여야 간 의견접근을 봤던 투표시간 연장법안이 새누리당의 돌변으로 표류하고 있다"며 "유력 대권주자들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각 후보의 답변 내용에 따라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