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정부가 의사 폐업 사태를 계기로 불거진 집단이기주의 비난 여론에 편승해 롯데호텔 노조의 파업을 강경 진압한 것은 결국 7.11 총파업을 겨냥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당장은 롯데호텔에 경찰 병력이 투입됨으로써 민주노총의 대응이 현안이 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 롯데호텔 사태가 소강국면에 접어들게 될 경우, 당연히 열흘 뒤에 예정된 한국노총의 총파업이 노동계 투쟁의 전면으로 떠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인식은 29일 성명에서 "사용자의 불성실 교섭이 초래한 롯데호텔 노조의 파업 현장에, 의사 폐업에 대한 무원칙한 대응과 고엽제 전우회의 한겨레신문사 난입 사태가 이어진 다음, 정부가 뒤늦게 공권력을 투입한 것은 7월 11일 한국노총의 총파업을 막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밝힌 데서도 읽을 수 있다.

정부 당국이 노동계의 투쟁까지를 집단이기주의로 덧씌우면서 강경 대응기조를 유지할 경우 한국노총의 총파업 역시 예외일 수 없을 것이란 판단이기도 하다.

한국노총은 "어떠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7월 11일 총파업을 강력히 전개할 것"을 재천명했지만 정부가 어떤 수위에서 대응할 지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이다.

한국노총 총파업 투쟁의 주력인 금융노조 역시 29일 오후 대표자회의를 열어 강경해진 정부태도에 대한 대책을 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