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참세상 김용욱 기자

민주노총이 올해 연말로 예정됐던 임원직선제를 유예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직선제 실시 여부와 함께 관심을 모았던 연말 대선방침은 이달 26일 대의원대회 전에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에 위임하기로 했다.

◇유예된 직선제= 민주노총은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철도노조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차 중앙위원회에서 “9월12일까지 제출한 가맹조직별 선거관리 방식을 종합 검토한 결과 연말 직선제 시행이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직선제 유예입장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올해 1월 정기대의원대회 결정에 따라 차기 임원(위원장-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과 지역본부장을 직선제로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이날 제출된 산별노조·연맹의 선거인명부 예비명부 및 선거관리 집행현황(9월3일 기준)을 보면, 취합된 선거인명부는 42만6천854명에 불과했다. 정기대의원대회에 보고된 조합원수(66만3천342명) 대비 64% 수준이다.

직선제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선거인명부를 100% 취합해야 한다. 선거관리현황을 제출한 단위 사업장·조직은 전체 1천706곳 중 223곳에 그쳤다. 정기대의원대회에 보고된 조직수와 비교하면 13% 수준이다. 산하조직 10곳 중 1곳 남짓만 현황을 제출한 셈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적어도 지금쯤 선거인명부가 90% 정도는 취합이 돼야 나머지 10%에 대한 논의가 되는데, 전체 조합원수의 64%밖에 취합되지 않았다”며 고개를 저었다.

민주노총은 이날 △가맹조직별 선거권 부여기준의 다양성 △투·개표 관리의 다양성 △직선제를 시행하지 못하는 가맹조직에 적용할 하나의 선거방식 기준을 정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는 점 등을 들어 직선제 유예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김영훈 위원장은 “아무리 검토해도 직선제를 완벽하게 진행할 수 없다는 결론에 다다랐다”며 “다만 직선제 원천봉쇄에 대한 우려의 입장도 있기 때문에 폐기가 아닌 직선제 유예를 골자로 하는 규약개정안을 26일 대의원대회까지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대의원대회에서 직선제 유예가 결정되더라도 (직선제) 추진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총망라할 수 있는 ‘직선제 백서’를 발간하겠다”며 “이를 통해 우리 조직에 걸맞는 선거제도가 설계되고 합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중앙위에서는 직선제 준비현황이 공유된 만큼 직선제를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보다는 직선제 유예에 대한 집행부의 책임을 묻는 의견이 더 많이 나왔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어떤 식으로 책임지는 것이 조합원들에게 납득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며 “대의원대회 때 대회사를 통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대선방침은 중집 위임=
민주노총은 이와 함께 연말 대선방침을 중집에 위임하기로 했다. 차기 중집에서는 민주노총이 후보 없이 대선투쟁을 할 것인지, 노동자·민중후보 전술을 통해 대선투쟁을 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양성윤 새로운 노동자정치세력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새정치특위) 운영위원장은 “현재 노동자·민중후보 전술은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해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후보를 세우기 어려울 경우 민주노총은 5대 요구와 민중생존권적 요구를 걸고 각종 대중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