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교육감 취임으로 노동계의 기대를 받았던 서울시교육청과 학교비정규직노조가 갈등을 겪고 있다.

17일 서울지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서울연대회의)에 따르면 지난 14일 연대회의 관계자들은 단체교섭을 요구하며 서울시교육청을 방문했다. 서울연대회의는 학교비정규직노조·공공운수노조 전회련본부·전국여성노조 등 3개 노조로 구성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의 서울지역 모임이다.

서울연대회의는 이날 교육청 방문에서 교무보조·전산보조 등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공동교섭 이행을 주문했다. 서울시교육청은 7월26일 서울일반노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등 4개 노조와 본교섭 상견례를 갖고 공동교섭 이행을 약속했다.

그런데 상견례 이후 서울시교육청이 공동교섭을 하지 않고 서울일반노조와 개별교섭을 진행하고 있다는 게 서울연대회의의 주장이다. 서울연대회의 관계자는 "교원들이 담당했던 행정업무를 교무보조·전산보조·과학보조 등 비정규 노동자들이 떠안는 바람에 업무가 과도해졌다"며 "이에 따른 처우개선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을 방문했다"고 말했다.

14일 서울시교육청 관계자와의 면담에서 성과가 나오지 않자 서울연대회의 관계자 6명은 면담장소에서 농성을 벌였고, 다음날 새벽 경찰에 의해 강제로 연행·해산됐다. 서울연대회의는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곽노현 교육감은 학교비정규직노조와의 단체교섭에 성실히 임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경기·강원·전남교육청은 업무가 늘어난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임금인상을 결정했다"며 "서울시교육청도 즉각 공동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