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무원노조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김중남)의 법적지위 인정과 해직자 복직 문제 해결을 위한 연석회의가 11일 출범했다. 민주노총·민변·참여연대 등 51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됐다.

연석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무원노조가 출범한 지 10주년을 맞이했지만 아직도 법적지위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고 137명(최근 해고자 1명 재판승소로 복직)의 해직자가 고통을 받고 있다”며 “정권은 (공무원 노동자가) 권력의 하수인으로 살아가기를 강요하며 노조의 기본적 활동마저 짓밟았다”고 비난했다.

그럼에도 공무원노조는 그간 공무원 노동자의 노동조건 개선과 폐쇄적이고 경직된 공직사회 내부의 자정운동에 나섰다. 또 지방의회 감시활동·주민참여제도 확대·사회공공성 보장 등 사회적 역할에 충실히 복무했다.

연석회의는 “우리는 이명박 정부가 공무원노조의 법적지위를 인정하고 137명의 해직자를 현장으로 돌려보내라는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며 “대립과 갈등의 비정상적 공무원 노사관계를 노사 대등한 정상적인 노사관계로 변화시켜 내기 위해 공무원노조의 법적지위 인정과 해직공무원 복직을 반드시 쟁취하겠다”고 밝혔다.

연석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달 말 국회 토론회를 열어 공무원노조 현안을 쟁점화하고 참여단체들의 적극적인 공동행동을 모색한다.

한편 연석회의는 지난 6월 초 각 단체 간담회를 제안한 이래 수차례 회의를 거친 뒤 이날 출범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