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군기지확장사업으로 고향을 잃은 대추리 주민들의 삶과 마을의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만든 '대추리 마을 역사관'이 지난 8일 개관했습니다.

- 이날 개관식에는 주민들과 대추리 투쟁에 함께한 지킴이 등 80여명이 함께했는데요. 대추리 투쟁에 헌신했다가 지금은 강정 제주해군기지 싸움에 앞장서고 있는 문정현 신부님이 축사에서 목이 터져라 이렇게 외쳤답니다.

- "대추리를 뺏어 갔냐? 강정도 뺏어 봐라. 너희들의 속성은 그대로 드러날 것이다. 너희들은 앞으로 심판받을 것이다. 그날을 기다리자! 이거 하나가 위로로 남았다. 이 놈의 나라가 대통령이 백성을 위해 필요한 것인가. 도지사나 시장이 주민들을 위해 필요한 것인가."

- 문 신부님이 말씀하신 '심판의 날'인 18대 대선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대추리 주민들이, 강정의 주민들이, 노동자들이, 길 위의 신부님이 더 이상 정부에 의해 눈물 흘리지 않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진보신당 창준위 "연말 대선 사회연대후보 완주"

- 진보신당 창준위가 올해 말 치러질 대선에서 사회연대 후보를 내고 완주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대선방침을 확정했습니다. 지난 8일 열린 진보신당 전국위원회의 결정인데요.

- 진보신당은 현재 진보진영에 ‘사회연대 대선운동’을 제안해 놓고 있습니다. 진보신당은 “사회연대 독자후보는 현재 거대 양당체제를 넘어 노동자와 민중의 이해를 대변하고 신자유주의 세력과의 제휴나 민주연립정부 참여에 대한 명백한 반대입장과 정치적 독자성을 가진 후보”라고 설명했습니다.

- 진보신당 전국위원들은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진보좌파세력의 결집을 목표로 자본주의를 넘어설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질적 성과로 연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한다고 합의했습니다. 또 희망버스 같은 사회연대운동의 성과를 계승하고 배제된 사람들의 정치적 진출을 위해 대중적 참여운동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 한편 진보신당은 창준위의 법적 시한인 다음달 17일 이전에 ‘진보신당 연대회의’를 당명으로 형식적 정당등록을 마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기업 10곳 중 4곳 '직장어린이집 관련규정' 위반

- 공공기관을 포함해 직장보육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대기업 10곳 중 4곳은 관련규정을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영유아보육법은 여성근로자 300인 이상 또는 상시근로자 500인 이상 사업장에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는데요. 설치가 어려운 경우 타 시설에 위탁하거나 보육수당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신의진 새누리당 의원이 9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직장보육시설 설치 현황’을 분석한 결과 대기업 562곳 중 208곳(37.2%)이 직장보육시설 설치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자체(100%)·국가기관(87.3%)·학교(84.6%)와 비교해 현격히 부족한 수준인데요.

- 게다가 보육시설 설치의무를 위반한 208곳 중 절반 가까이(47%)는 "향후에도 직장보육시설을 설치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 신 의원은 “올해부터 복지부에서 대기업의 직장보육시설 설치를 장려하기 위해 위반 사업장 명단을 공표하기로 했는데, 과태료 등 벌칙규정이 없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관련법률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